2015학년도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학업으로 많은 신경을 쓰지 못했던 외모를 개선하기에 좋은 시기다.

수능을 치르고 대학 입학까지의 공백 기간 3개월, 외모 콤플렉스에서 벗어나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 시기에는 성형외과를 찾아 수술을 감행하거나 바르고 깔끔한 이미지를 위해 치아교정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가지런한 치아는 얼굴 라인에 영향을 미치며,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오랜 기간을 필요로 한다는 인식 때문에 선뜻 결심을 하기 쉽지 않다.

입을 벌릴 때마다 드러나는 철제 교정 장치 때문에 심미적으로도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이유로 라미네이트 등과 같이 치아를 깎아서 인공치아를 씌우는 경우가 적지 않다.

치아성형은 꼭 필요한 사람에게는 좋은 치료일 수 있지만, 멀쩡한 치아를 깎는다는 단점이 있고, 무분별하게 치료가 진행되는 경우가 있어 문제가 된다.

추후 지속적인 관리를 받지 않으면 여러 가지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다.

정희준 대구 디에르치과 원장은 "치아가 전체적으로 심하게 삐뚤어져 있거나 고르지 못하다면 오랜 시간이 걸리는 치아교정이나 어려운 시술이 필요하지만, 앞니만 돌출되거나 벌어졌다면 부분교정으로 가지런한 치아를 가질 수 있다"고 밝혔다.

부분교정은 치아 전체를 교정하지 않고, 가지런한 치아배열을 방해하는 문제 치아만 교정하는 것이다.

문제 치아만 교정하기 때문에 치아교정 기간이 6개월에서 짧게는 3개월 정도로 단축된다.

교정비용도 전체 교정비용의 약 3분의 1정도로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부분교정 중 스피드 교정은 고무줄이나 철사 대신 뚜껑을 여닫는 방식의 교정 장치를 사용한다.

기존 교정장치에 비해 마찰력이 줄어 교정기간이 대폭 단축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3개월 정도로 짧은 수험생이나 유학생들에게 적합하다.

철제교정 장치가 아닌 투명 재질의 폴리카보네이트 장치를 이용해 감쪽같이 치아를 이동시키는 투명교정 방법도 있다.

교정 장치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심미적인 부담이 적다.

정 원장은 "치아 상태에 따라 스피드교정으로 시작해 투명교정으로 전환, 마무리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치아와 잇몸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 파악하고 교정치료에 임해야 하므로 전문 의료진과 상담 후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교정방법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