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전방서 메르스와 사투 도 보건당국&의료진을 만나다

▲ 도민들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에 대한 불안감 해소와 확산방지를 위해 최전선에서 사투 중인 의료진과 전북도. (왼쪽부터 송하진 도지사, 박철웅 메르스방역대책상황실장, 신동규 예수병원 신경외과과장, 손정아 예수병원 감염관리 전담간호사) / 김현표기자

메르스가 발생한 이후 한달 가까이 방역 최전선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이들이 있다메르스가 발생한 이후 한달 가까이 방역 최전선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이들이 있다.
전북 14개 시∙군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았던 전북도청 메르스방역 대책 상황실과 한 명의 감염자라도 늘리지 않으려고 격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의료진들이다.
이들은 인력과 장비가 넉넉하지 못한 상황에서 24시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메르스 방어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그럼에도 이들에게 따뜻한 격려를 보내주기는커녕 메르스 전방을 지키는 가족들이라며 기피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일어나기도 한다.
부모나 배우자가 공무원이나 병원에서 일한다는 이유만으로 감염 보균자로 낙인 찍히고, 차별과 괄시를 받는 사례가 실제 일어나면서 이들은 메르스와 싸우고 주변 시선과도 싸워나가는 중이다.
사명감 하나로 자신을 버리며 메르스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우리지역 지킴이들을 전북중앙신문이 만나봤다.
/편집자주
   

 

■ 송하진 전라북도 도지사.

정부가 메르스 초기 정책 혼선과 늑장 대처로 허둥댔던 것과는 달리 전북은 기민한 대응력으로 전국 모범사례가 됐다.

순창 70대 할머니의 1차 확진 후 반나절 만에 사상 전례 없는 ‘마을 격리’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순창군수의 공조도 뛰어났지만, 정부와 순창군 사이에서 보여준 이번 송하진 도지사의 능동적인 리더십은 새삼 이목을 끌었다.

송 지사는 처음 마을 전체를 외부와 단절시키는 대안에 대해 적잖은 고민을 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메르스 추가 확산 방지가 최우선 가치였던 만큼, 행안부에 마을격리와 관련된 자문을 구했다.

그 결과 마을 전체 통제 결정이 메르스 추가 확산을 가장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는 정부의 답변을 듣고 순창군수와 함께 일사천리로 마을 통제에 나선 것이다.

이어 송 지사는 순창경찰서의 협조까지 구해 마을 전체 통제에 나선 것은 물론 환자가 거쳐 간 의료기관과 마을경로당 등에 대한 철저한 방역 소독을 벌였다.

마을 주민 105명 대해서는 4개조(8명)가 매일 2차례 방문을 해 발열 여부를 확인하고, 환자와 접촉이 있었던 48명에 대해서는 1대1로 담당자를 지정해 관찰하는 등 전방위적인 대응도 펼쳤다.

기존 자가격리자 외에 혹시 있을지 모를 누락자를 파악하기 위한 역학조사도 실시하기로 했다.

정부와 도정, 순창군, 순창경찰서의 초당적 협력으로 인해 해당 마을에서 확진 환자가 발생한 이후 보름 동안 추가 의심 환자가 발생하지 않아 19일 0시를 기해 격리가 해제된다.

송 지사는 또 메르스 전북지역 환자가 발생함과 동시에 준전시상황급 ‘범도민 메르스 대책지원본부’를 긴급 구성했다.

각종 방역대책을 강화한 메르스 종합대책안도 마련했다.

종합대책에 따라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정책 결정을 위해 방역본부장을 기존 복지보건국장에서 행정부지사로 한 단계 격상시키기도 했다.

도청과 각 시·군청에 24시간 비상 근무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메르스 환자가 발생된 순창, 김제, 전주 등의 현장을 모두 방문했다.

박철웅 전라북도공무원교육원장을 전북도 메르스방역대책상황실장으로 겸직발령 내는 순발력도 보였다.

의사 출신인 박 원장을 본청으로 불러들여 신종플루 등 각종 감염질병 대처했던 경험을 위기 상황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조치했다.

전북도청 관계자는 “지자체장들의 강한 리더십이 위기를 이겨내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임이 그대로 드러났다”며 “지자체가 독자적으로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정부와 긴밀하게 정보를 공유한 후 발 빠르게 대처한 것은 전국에서 첫 사례인 것 같다”고 밝혔다.

 



■ 박철웅 전북도 메르스방역대책 상황실장

“1년 동안 받을 전화를 최근 일주일 사이에 모두 처리한 기분입니다.”

박철웅 전북도 메르스방역대책 상황실장의 최근 고단했던 일상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말이다.

박 실장은 의사출신 행정가로 이번 전북 메르스 방역대책을 실무에서 주도적으로 진두지휘한 인물이다.

특히 정부가 메르스 방역에 실패한 원인을 의료 분야 전문가의 의견을 배제한 대책 때문이라는 지적이 제기돼 왔던 터라 전문성을 살린 전북의 상황실 운영은 남달랐다는 게 주변 평가다.

도내 거점 병원들과 전북도가 메르스 확산 방지와 환자들의 신속한 치료·진료를 위해 소통과 협조가 절실하다는 점을 인식, ‘가교 역할’을 무난히 해냈다.

전북대학교 병원과 원광대학교 병원 등 15개 거점 의료기관장 등과 송하진 도지사와의 ‘메르스 대응 지역거점 의료기관 간담회’도 추진하며 병원별 기능분담도 조정했다.

거점 의료기관들의 일선 현장 애로사항과 도 행정과의 협의점도 적절하게 돌출해 긴밀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에도 기여했다.

전북의 주의단계였지만, 이에 상관없이 경계단계로 격상시켜 상황실 운영에 만전을 기해왔다.

사망자와 확진 환자가 잇따라 전주에서 3명이 발생하자 보고체계 강화와 의심접촉자 집중관리, 병원과 시군 상시 정보교환체계 구축, 대민홍보 강화 등을 추진했다.

전북에서의 첫 감염자 발생 이후부터는 매일 수차례 비상대책 회의를 열고 만약의 사태를 대비한  24시간 기동감시체계를 가동하기도 했다.

지역사회에 급속히 퍼져 나가고 있는 근거 없는 유언비어 해소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하고, 의심환자나 관리대책 공개 등도 기민하고 신속하게 이뤄졌다.

매일 두 차례 이상 메르스 과련 공식 상황보고 체계를 구축, 도민들의 알권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한편, 도민들이 불안해 하지 않도록 예방 조치방안 마련했다.

일선 시군 실무진들과의 핫라인 구축에도 성공,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

도와 지자체, 병원간의 손발이 맞지 않는 엇박자로 인해 메르스가 더욱 확산될 것을 우려, 초기부터 정보공유와 신속한 대응에 주안점을 두고 차분히 대응, 남다른 주도력을 보였다.

 

 

■전주예수병원 신동규 기획조정실장

“한달 가까이 지속되는 메르스 감염사태로 힘들고 때론 두려울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누가 됐든 해야 되는 일이기에, 피하지 않겠습니다.

의료진의 입장에서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주예수병원 내 오직 메르스 관련 업무만 맡으며, 컨트롤타워자 역할을 맡고 있는 신동규 기획조정실장.

그는 신경외과 전문의사로 일반 환자만 진료해도 되지만, 메르스 극복을 위해 병원 내 대책상황실에 자원했다.

하지만 매일 수 백명의 전화와 면담을 통해 메르스 의심여부를 상담하고, 메르스 담당 의사와 간호사들을 관리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다.

지난 10일 전주에서 발생한 메르스확진환자가 예수병원에서 일주일 전 진료를 받았던 사실이 알려졌을 때는 사실상 멘붕상태에 빠졌었다고 한다.

60대 남성과 접촉했던 병원 내 44명을 전원 자가격리조치 했고, 병원 직원만 31명이 격리됐다. 여기에 동료의사 2명까지 고열로 의심증세를 보였을 때 방역실패로 인한 병원 폐쇄까지 고려했을 정도로 심각한 분위기였다.

그는 “다행이 2명 의사 모두 음성으로 판명되면서 최악의 상황은 면했지만, 의료진들을 바라보는 일반인들의 시선이 차가워 맘 고생들이 심합니다.”고 털어놨다.

실제 자가격리 된 간호사의 유치원생 아들이 귀가 아파 소아과를 방문했지만, 엄마가 종합병원 의료진이라는 것 때문에 진료를 거부당한 사례도 있었다.

아이가 메르스 보균자일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고심 끝에 예수병원으로 데려와 치료를 무사히 마쳤으나 사회적 편견에 가족들의 맘 고생이 심하다.

“저희가 확진 환자 가족들도 아니고, 단순히 (병원) 직원 가족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당하고 괄시를 당한다고 생각하니, 정말 섭섭하더라고요.

아이들을 학교나 유치원에 나오지 않게 해달라는 요청은 아예 일반적일 정도입니다.”

그럼에도 생명을 담보로 하는 일이기에 신념 하나로 묵묵히 버텨내고 있다는 신 실장.

그는 “전북권에서는 최초로 열 감지 센서 3대를 병원에 들여놓아, 오가는 환자들을 관리할 수 있어 얼마나 뿌듯한지 모릅니다.

예수병원은 앞으로 더욱 성숙한 모습으로 지역내 종합의료기관과 안심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고 약속했다.

 

■손정아 전주예수병원 감염관리 전담 간호사

“사스가 발생했을 때에도 감염관리를 맡았지만, 이번이 가장 힘에 부칩니다. 우리 병원 의료팀들은 이달 들어 지금까지 단 한 순간도 편히 쉰 적이 없을 정도니까요.”

예수병원에만 22년째 근무중인 손정아 전주예수병원 감염관리 전담 간호사의 말이다.

병원 8층 전체에 메르스 의심환자를 격리하는 병동을 만들고부터는 이 병상을 드나드는 간호사들은 교대 근무도 잊은 지 오래다.

지금까지 5명에서 최고 11명까지도 의심자가 격리병상에 입원하면서 한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었다고 한다.

“전주에서 첫 메르스 확진자로 판명된 사람을 진료한 탓에 저희 병원 의료진 2명도 의심증상을 보였는데요. 당시에는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았습니다. 가족처럼 함께 밥을 먹고, 차를 마시고, 진료에 참여했던 터라 음성이라는 결과가 나왔을 때 모두 울음바다가 됐을 정도니까요.”

사정이 이렇다보니 “격리병상 근무 간호사들은 혹시 있을지 모를 지역사회 감염이나 가족 감염 등을 막기 위해 집이 아닌 병원에서 휴식을 취하다 곧바로 근무에 나서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24시간 비상근무체제가 더 익숙해졌을 정도로 피로도는 거의 한계에 도달해 있다.

우주복처럼 생긴 방호복을 입고 격리병실이나 음압진료실에 들어가면 5분만 지나도 온몸이 땀으로 젖고 고글에 김이 서려 앞이 잘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어쩔때면 간호사가 환자를 돌보다 탈수 증상까지 느끼는 일도 생기고 있다고.

그럼에도 대체인력을 조달하기도 어렵고, 물품도 넉넉하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손 간호사는 “감염병에 대한 매뉴얼과 정부차원의 지침이 없다 보니, 방역체계가 큰 허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결국 현장에 있는 저희들이 부담을 고스란히 짊어지고 있는 셈인데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처럼 따뜻한 시선만이 저희에게 용기를 줄 수 있습니다.”고 말했다.

메르스를 막는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의료진에게 편견의 시선을 던지는 지역사회 분위기를 꼬집는 말이다.

손 간호사는 “그래도 늘 한결 같은 모습으로 환자를 대하고, 위기에 대비하는 것이 저희들의 역할”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손 간호사는 “감염병은 언제 어디서 터질지 모를 뇌관 같은 것이기에 절대 긴장을 끈을 놓지 않겠습니다”고 약속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