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인버터 등 고효율설비 개체∙설치시 정부 예산에서 보조금을 지원하는 ‘2016년 에너지효율(EE : Energy Efficiency)시장 시범사업’이 확정, 공고되었다.

 본 사업은 에너지신산업 기반 구축의 일환으로 고효율 설비 개체∙설치를 통해 이루어진 피크 수요감축량을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는 기반 구축을 위해 지난해부터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새롭게 제도를 도입하였다.

본 사업 참여자는 기존 LED, 인버터(신규 설치시), 전동기 설비를 고효율설비로 개체한 후 피크기간 동안 가동하여 사전에 계약한 수요감축량(kW)을 달성한 성과에 대해 보상을 받게 된다.

하계 피크기간인 8~9월 14~18시(주말, 공휴일 제외)에 설비 개체에 따른 수요감축량(kW)이 10kW 이상인 경우(전동기는 3kW 이상), 고효율기자재인증 또는 효율등급을 취득한 고효율설비로 개체한 자원이 해당이 된다.

ESCO(Energy Service COmpany; 에너지절약 전문기업) 사업자, 수요관리 사업자, 자체 사업장 설치자가 사업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설치 장소는 공장∙업무용 건물 등 건축물이어야 하는데 의무적으로 에너지이용합리화를 추진해야 하는 공공기관 건물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사업 참여자는 기본금(설비 설치 후)과 경매 방식에 의한 성과금(성과검증 후)을 지급받게 되는데, 공고된 상한치 이하의 금액으로 입찰에 참여하여 품목별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낮은 금액 순서로 낙찰이 이루어지게 된다.

사업 신청은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LED와 인버터는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www.energy.or.kr> 전자민원> 효율향상> 에너지효율시장 신청), 전동기는 한국전력(www.kepco.co.kr)을 통해 26일(금) 18시까지 신청을 받는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수요관리정책실(Tel. 031-260-4207)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에너지공단 전북지역본부 제공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