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를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올해도 '휴가 복귀 후 인사'의 법칙을 따를지 주목된다.

집권 첫해인 2013년부터 매년 휴가에서 돌아온 직후에 청와대 비서진 또는 정부부처 장관을 일부 교체해온 관례가 4년 연속 이어질 가능성이 무르익고 있어서다.

이번에는 휴가 전부터 박 대통령이 1년 반가량 남은 임기 말 국정 동력 확보 차원에서 7월 말 또는 8월 초 사이에 중폭 개각을 단행할 것이란 관측이 일찌감치 정•관가에 퍼진 바 있다.

고위공직자 인사검증을 책임지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최근 언론의 잇따른 의혹 제기로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감찰까지 받게 되면서 개각 시기가 늦어지거나 범위가 줄어드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왔으나 큰 변수가 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31일 "박 대통령이 결심만 하면 개각은 언제든지 바로 할 수 있는 상황으로, 가능하다면 8월 첫째 주가 가장 좋은 타이밍"이라며 우 수석 논란과 무관하게 개각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특별감찰 등을 통해 제기된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기 전까지는 당분간 우 수석을 계속 신임하겠다는 분위기인 만큼 야권의 사퇴요구 공세에 흔들리지 않고 스케줄대로 개각 등의 필요한 국정운영을 뚝심 있게 진행할 것이라는 이야기다.

청와대 관계자는 "진경준 검사장과 연관 지은 우 수석 관련 의혹 보도들은 현재까지 사실로 입증된 것이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우 수석을 사퇴시킬 이유가 없고, 우 수석 본인도 직무 수행에 대한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이 휴가 중이던 28일 신임 경찰청장을 내정하는 등 필요한 인사수요에 즉각 대처한 것도 청와대의 이런 기류를 반영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구체적인 대상과 후보자에 대한 박 대통령의 최종 결단만 내려지면 이르면 금주 중에라도 개각이 가능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장관 인사청문회를 거쳐 정식 임명까지 최대 한 달 가까이 걸린다는 점, 9월 정기국회 전까지 내각 구성을 마무리하고 국정감사를 준비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금주가 개각의 적기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이미 후보군 인사검증 등 실무 차원의 준비작업이 거의 다 마무리된 상태라는 전언도 '개각 임박설'을 뒷받침한다.

청와대의 한 참모는 구체적인 개각 시기에 관해서는 아는 바 없다면서도 "내각에 인사 수요가 있었기 때문에 후보자 검증은 다 돼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개각 대상으로는 박근혜 정부의 양대 정책 기조인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지휘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문화체육관광부를 포함해 4∼6개 부처가 오르내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 정권 들어 한 번도 장관이 바뀌지 않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외교부도 유력하게 거론되는 분위기다.

노동개혁 완수를 위해 노동부 장관 역시 교체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여기에다 야당을 비롯해 정치권과 수차례 갈등을 빚어왔던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차관급)의 교체 가능성도 여권 내에서 거론된다.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1년 2월 말 임명돼 현재까지 5년 5개월째 자리를 지켜왔다는 점도 교체의 배경으로 거론된다.

역대 최장수 보훈처장은 5년 7개월 재임한 4대 박기석 처장이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오는 15일 광복절을 앞두고 8•15 특별사면을 예고한 만큼 개각과 더불어 경제인과 정치인들이 몇 명이나 사면 대상에 포함될 수 있을지도 휴가 복귀 후 정국의 관전포인트로 꼽힌다.

휴가 복귀 이후 정국 구상을 보여줄 박 대통령의 내달 2일 국무회의 메시지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특히 우병우 수석 거취 문제를 비롯해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시행을 앞두고 경제계를 중심으로 내수위축 우려 등이 제기되는 만큼 이에 대한 언급이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 위협과 민생경제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우 수석 문제와 김영란법에 대해선 별도로 언급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