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친 경기 선수들 잘 싸워줘 로페즈 부상 교체 아쉬워 알아인 패널티킥 실점 분수령 팬들에 트로피 바치고 싶어

▲수상소감은

10년만의 우승이다.

기쁘고 행복하다.

5년 전 결승 문턱을 넘지 못하면서 4만 이상의 팬들이 절망하는 모습을 봤다.

그 이후로 챔피언스리그 우승은 엄청난 숙제로 다가왔고, 한 번도 우승을 잊은 적이 없다.

올 시즌 선수들과 와신상담했고 선수들이 잘해줬다.

우리가 어려울 때 성원을 보내준 우리 팬들에게 트로피를 바치고 싶다.


▲오늘 경기는 상대 감독이 퇴장당하는 등 과열양상을 보였다. 어떤 운영을 보였나?

경기 시작하기 전에 푸대접을 받았는데 오히려 선수들에게 오기나 동기 유발이 됐다.

전반 15분, 20분간 상대의 거친 압박을 예상하고 있었다.

역시 경기가 거칠었는데 선수들이 흥분하지 않고 제 역할을 잘 했다.

선수들이 어려운 순간들이 있었지만 흥분하지 않고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우승을 차지할 수 있었다.


▲전반에는 알아인이 찬스가 많았다. 어떻게 극복했나?

상대가 굉장히 거칠고 압박이 심했기 때문에 고전한 것은 맞다.

분명 우리가 선취득점을 하고 유리한 경기였는데 선수들이 분위기를 내주는 바람에 패널티킥까지 내주게 됐다.

만약 패널티킥이 들어갔으면 전혀 다른 분위기로 갈 수 있었는데 다행스럽게 실축으로 이어지면서 우리 선수들이 평정심을 찾게 됐다.


▲전반 1분만에 로페즈가 부상으로 교체당했는데?

경기를 준비하면서 여러 시나리오를 준비하지만, 1분 만에 부상교체는 팀으로서는 좋지 않다.

물론 한교원 선수가 들어가면 로페즈가 왼쪽으로 가고 레오가 70번 선수를 막는 것까지 준비를 할 수 있었다.

아주 당황스러운 교체는 아니었지만 카드를 하나 잃어버렸고 김형일 선수도 좋은 컨디션은 아니었다.

때문에 에두 투입이 늦어져서 후반에 더 강하게 나가지 못한 것이 아쉽다.


▲로페즈와 교체된 한교원 선수가 선제득점을 하는 등 경기가 드라마틱했다. 오늘 경기가 어땠는지?

오늘 경기의 분수령은 경기 초반과 패널티킥 실점이었다.

거기에서 분위기가 엇갈렸고, 무엇보다 선수들에게 계속 긍정적인 마음을 심어줬다.

원정이라 어려운 경기가 될 거라고 생각했지만 진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다.

리드를 당하게 되면 또 다른 시나리오가 있었기 때문에 자신은 있었다.

또 선수들이 우승에 대한 목표가 확실했고, 팬들도 원한다는 걸 알고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우승할 수 있었다.


▲전북이 파울이 많았고 시간 지연을 한 것도 시나리오 중 하나였는지?

파울도 전술의 일부지만 미리 준비한 건 아니다.

위험한 지역에서 파울이 안 나와야 하고, 오마르 선수같은 위협적인 선수를 막는데 준비를 했다.

상대가 모험을 하지 않는 경기 운영을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 부분에 중점을 맞춰 준비했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