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마 위치 2008년 4월 개관
자체유물-국가귀속유물 4,724점
마한집터-슴베찌르개-청동거울
서동공원-토기체험 등 즐길거리

# 마한박물관은

옛 마한 지역이었던 금마에 위치한 익산 마한박물관은 익산에서 꽃피웠던 마한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2008년 4월 개관하였습니다. 이후 2013년 1월 제1종 전문박물관으로 등록하였으며, 2013년 7월 이후 익산 출토 국가귀속유물을 인수하여 현재 전시 및 보관·관리 하고 있습니다. 마한관의 유물을 통해 익산의 역사 이야기를 소개하겠습니다.

마한박물관은 상설전시실과 야외 전시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자체유물과 국가귀속유물 등 4,724점의 유물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상설전시실은 마한의 성립 배경, 마한의 성립과 생활 문화, 마한에서 백제로의 변화 등 세 가지 테마로 구성하였으며, 200여 점의 유물을 전시하여 익산의 구석기~마한의 문화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기획전시와 토기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마한의 중심, 익산 금마

마한은 한반도의 서쪽, 현재의 경기·호서·호남지망에 존재했던 소국연맹체를 말합니다. 중국 역사서에서는 고조선 준왕이 위만에게 쫓겨 바닷길을 통해 한(韓)의 땅에 와서 한왕(韓王)이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준왕이 남래한 지역에 대해서는 「제왕운기」, 「고려사」 지리지 등에서 익산 금마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러 문헌기록과 발굴 성과를 통해 익산지역에는 마한의 중심인 건마국(乾馬國)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기원전후 초기철기문화의 유입으로 성립한 마한문화는 3~4세기에 조성된 생활유적(움집터)과 무덤유적(분묘)을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마한의 집터는 움집으로 주로 능선 사면에 분포하고 있으며, 대부분 방형이고, 규모는 4~6m 정도를 보인다. 대표적인 유적으로 익산 송학동·장신리·웅포리·사덕유적 등이 있습니다.

마한 성립기 이 지역에는 움무덤(토광묘)이 유행하였으며, 기원후 3세기를 전후해서는 분구묘가 유행하여 5세기를 전후한 시기까지 지속되었습니다. 분구묘는 먼저 흙을 쌓아 분구를 만들고 후에 매장시설을 시설하는 무덤으로 서해안을 중심으로 분포하고 있다. 대표적인 유적으로 영등동·율촌리 유적 등이 있습니다.


 

 

# 마한의 성립 배경

익산의 구석기유적 출토 유물 및 마한 성립의 바탕이 되는 익산의 청동기·초기철기시대 유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익산 서두리 출토 슴베찌르개는 한반도에서 최초로 확인된 것이며, 오룡리 출토 청동거울은 한반도에서 출토 예를 찾을 수 없는 귀한 유물입니다.




# 마한의 성립과 생활문화

마한의 영역과 시기, 위치에 대해 소개하고, 마한유적에서 출토된 유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마한의 토기와 생산 도구, 유리옥을 만들던 거푸집, 옥 목걸이, 새모양토기, 대형 옹관 등을 통해 익산에서 꽃피웠던 마한의 생활문화를 엿볼 수 있습니다. 금,은 보다 소중하게 여겨졌던 옥도 다양한 색깔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전시실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거대한 독널은 그 밑으로 무덤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전시해 놓아 흥미로웠습니다. 

 

# 마한에서 백제로의 변화

마한에서 백제로 변화되는 과정을 집의 구조, 집 내부시설의 변화, 토기, 무덤구조의 변화 등 발굴성과를 통해서 살펴보는 코너입니다. 

특히 묵동 삼국 시대 분구묘에서 출토된 칼과 토기를 통해 묘제는 마한의 전통을 잇고 있지만, 껴묻거리는 백제의 것으로 바뀌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마를 따라 전시를 둘러보면서 익산에 꽃피웠던 마한의 문화와 역사를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외에도 기획전시와 토기체험, 영상실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전시실을 둘러본 후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 가족 나들이 장소가 되는 서동공원

야외에는 경관이 수려한 서동공원이 위치하고 있어 ‘문화’와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서동공원은 산책로, 분수대, 휴게시설 등이 갖추어져 있어 아이들과 함께 왔다면 꼭 들렀다 가기를 추천하는 곳입니다. 

손잡고 산책로를 거닐면서 서동, 선화공주의 설화를 재현해 놓은 조각상들을 구경하면서 걷는 재미가 있답니다.

 공원 내에는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이 잇는 것도 장점입니다. 어린이 놀이터, 자전거 대여(유료)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있어서 날씨가 좋은 5월에 가족나들이로 더할 나위 없이 만족스러운 공간입니다.
문화와 여가를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마한관과 서동공원으로 가족 나들이 추천합니다.

 <익산시마한관>
주소: 전북 익산시 금마면 고도9길 41-14
매일 9시~6시, 월요일 휴무(1월 1일 휴관)
관람료: 무료
문의처: 063-859-4633

/전북보 블로그기자단 '전북의 재발견'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