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전북서 지방자치 강연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이 14일 전북대 전대학술문화회관에서 '지역균형발전 김부겸에게 듣는다'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이번 강연회는 전북지역 정치인과 기업인, 노동자 등 1천여명으로 구성된 '자치분권포럼'이 주최했다.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이 14일 전북대 전대학술문화회관에서 '지역균형발전 김부겸에게 듣는다'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이번 강연회는 전북지역 정치인과 기업인, 노동자 등 1천여명으로 구성된 '자치분권포럼'이 주최했다.

김부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대구 수성구갑)이 전북을 방문, 지방소멸을 해소하는 방안으로 주민 중심의 자치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을 강조했다.

사단법인 자치분권포럼(대표이사장 이명연 전북도의원)은 14일 지역의 균형발전과 이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전북대 전대학술문화회관에서 도민과 학생 등을 대상으로 ‘지역균형발전 김부겸에게 듣는다!’강연회를 주최했다.

전북대 지방자치연구소, ㈔새희망포럼, JJC지방자치TV 전북총국, 한국정치연구회가 주관해 이뤄진 강연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김부겸 국회의원은 ‘우리의 삶을 바꾸는 지방자치’를 주제로 특강을 했다.

강연에는 송하진 전북도지사, 김승환 전북도교육감을 비롯해 도내 지방의원 등 700여명이 참석했다.

김부겸 국회의원은 “우리나라도 2050년 228개 시·군·구 중 39%인 89개가 소멸할 것으로 예상되고, 현재 시·군·구 가운데 고령인구 비율 20%가 넘는 초고령사회는 37.9%인 86개다”며 “인구 감소로 인한 지역의 사회, 경제적 활력이 저하되고 이는 산업 위축과 일자리 감소를 가져오며 악순환이 지속된다”고 분석했다.

그는 “중앙정부는 국민이 어디에 살더라도 교육, 주거, 행정서비스 등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게 해야 한다”며 “지역을 잘 아는 주민 중심의 자치를 구현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방자치법 개정안의 핵심으로 주민조례발안제, 주민소환제를 들었다.

강연 후반에서 김부겸 국회의원은 “우리나라가 그동안 경쟁, 효율, 성장의 이름 아래 사회적으로 힘든 사람은 바라보지 않았다”며 “그 결과 대한민국의 행복지수는 54위로 조사되는 등 ‘헬조선’, ‘이생망’과 같은 단어도 나왔다”고 진단했다.

그는 “혼자만 살려고 하면, 혼자서도 살 수 없다. 우리 모두에게 닥친 과제, 운명, 미래에 대해 결과를 바꾸고 제도를 바꿔야 함께 사는 공화국이다”고 강조했다.

이번 강연회를 마련한 사단법인 자치분권포럼은 지방자치의 정착과 지역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도내 정치인, 대학교수, 기업인, 노동자 등 각계각층이 모여 출범했으며 현재 1000여명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