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교육감협 대입개선연
생기부개선필요 응답 77%
현 대입정책 변해야 75.8%
고교정상-학종공정성 논의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김승환 전북교육감) 산하 대입제도개선연구단(단장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현장 교사가 참여하는 '교육 거버넌스'로 새로운 대입제도를 만들어 나갈 것"을 교육부에 제안하고 나섰다.

대입제도개선연구단은 지난 8월19일부터 9월 9일까지 21일간 전국 고교 교사의 7.5%인 1만27명(응답률 80.69%)을 대상으로 실시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대입제도 개선 방안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를 지난달 30일 발표했다.

박종훈 대입제도개선연구단장은 "학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대입제도는 학교를 정상화할 수 있다"면서 "외적 요소의 개입을 막고 교육과정과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이룰 수 있도록 대입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와 내년, 현장 교사와 교육 주체들이 함께하는 교육 거버넌스를 통해 미래를 대비하는 새로운 대입제도를 마련하자"면서 "교육부는 이제 새로운 대입제도를 만드는 일에 대입제도개선연구단과 함께하자고 했던 협의회의 요청에 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5 개정 교육과정 취지와 고교학점제 운영 취지를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대입 전형으로, 학생부종합전형 40.4%, 새로운 대입 전형 개발 필요 28.4% 등의 응답률을 보였다.

또 2025학년도에 도입될 고교학점제에서 내신 전 과목 성취평가제(절대평가)가 실시 예정인데, 현재 학교생활기록부의 구조나 기재방식을 새롭게 개선해야 하는지에 대한 물음에 77.0%가 '개선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어 '보통이다'는 15.9%, '개선이 필요 없다'는 7.1%에 그쳤다.

여기다 2015학년도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2028학년도 대입제도 변화 필요성에 대해선 응답자의 84.6%가 '새로운 대입제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보통이다'는 응답은 11.44%, '변화가 필요 없다'는 4.0%였다.

특히 현재 교육부 주도로 결정되는 대입정책의 논의 주체가 향후에는 변화해야 하는 지에 대한 질문에 '변해야 한다'는 75.8%에 달했으며 '보통이다'는 16.6%, '변할 필요 없다'는 7.6%였다.

이날 연구단은 고교 교육 정상화와 대입 제도 공정성 확보를 위한 포럼은 개최하고 수능시험의 의미와 한계, 학생부위주 전형의 한계와 개선 방안, 학종 전형의 공정성 확보 방안 등에 대한 발제와 토론이 펼쳐졌다.

김해용 서울교육청 연구사는 1994년부터 지금까지 수능의 변화를 분석해 실제 목적에 부합하지 않았음을 지적했다.

김 연구사는 “그 동안 대학 입시의 잦은 변화로 학생과, 교사 학부모들에게 상당한 피로감을 준 것은 사실”이라며 변별력에 초점을 맞춘 모호성을 비판한 뒤 교육과정에 기반한 출제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단 위원인 장광재 숭덕고 교사는 “앞으로 대입정책은 수·정시 비율 논란에서 벗어나 학생부위주전형(학생부교과전형‧학생부종합전형)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발전 시켜야 한다”며 “학생부에서 불공정성을 야기하는 부분을 적극 개선해 나가기 위해 학생부에서 수상경력 제외, 대학의 평가에 대한 객관적 근거 및 개선 의지, 교육부의 평가 전문성 점검 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배정홍 범어고 교사는 “학종 공정성 확보를 위해 생기부 비교과 영역을 제외하고 교과 중심으로 재편하다는 주장이 있는데, 학생부교과전형과 차이가 없게 된다”며 “학생부에 기재되는 내용 중 학교 정규일과를 벗어난 활동 중 기재할 수 있는 봉사활동, 독서활동에 대한 규정을 엄격하게 적용해야 한다.

특목고를 제외한 자사고‧자공고를 지정 취소해 일반고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에 대해 박종훈 대입제도개선연구단장(경남도교육감)은 “학종의 공정성과 투명성 해법에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승환 시도교육감협의회장은 “2021학년도 대학 입시 중장기 로드맵을 제시하기 위해서 교육부는 시도교육감협의회와 적극적인 협조체제를 갖춰 대입 개선 방안 마련에 머리를 함께 맞대야 한다”고 피력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