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제3금융중심지 지정
국립공공의료대 지원 촉구
조배숙 전북경제 대책 추궁
박주현 지역인재 교육 전무

20대 국회의 마지막 정기회의 대정부질문이 1일 종료된 가운데 도내 의원들이 대정부질문과 2일 시작되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전북 현안을 국회 본회의장과 상임위 테이블에 집중적으로 올려놓고 있어 향후 추진 여부가 주목된다.

전북 핵심 현안에 대한 포문은 김광수 의원이 먼저 열었다.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의 김광수 의원(민주평화당 전주갑)은 지난 달 30일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을 통해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문제를 질의했다.

김 의원은 질의에서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전북의 핵심 현안이고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라는 점에서 반드시 성사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난 4월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가 ‘금융인프라 부족’을 지정 보류 이유로 꼽았지만 이후 전북은 전북테크비즈센터를 착공하고 1,158억원을 들여 전북금융센터 건립에 나서는 등 금융전문인력 확보 및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 8월과 9월에는 각각 34조, 33조 달러 규모의 글로벌 수탁업체 1, 2위인 스테이트스트리트은행과 뉴욕멜론은행이 전주에 사무소를 내는 등 제3금융중심지로 자격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이와 함께 보건복지위 현안인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 및 탄소소재법의 국회 통과를 위한 여야 지원을 촉구했다.

국회 4선인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조배숙 의원(민주평화당 익산을)은 전북 경제 현황에 대한 정부의 대책을 강하게 추궁했다.

조 의원은 1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산업위기지역 지원대책의 사업, 예산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그간 산업부의 산업위기대책이 전북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실질적인 효과를 전혀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자동차산업, 조선업의 붕괴로 전북 경제가 최악의 위기를 겪는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의 전북 산업위기 대책이 생색내기에 그쳐 실질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협력사 지원대책에도 군산GM,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협력업체 68개사가 휴업, 폐업에 들어갔고 5,737개 일자리가 사라졌음에도 불구 산업부 재취업사업으로 불과 전북은 150명이 재취업했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전북 지역의 자동차,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해서는 기존의 생색내기용 대책이 아니라 실질적인 수요와 투자를 창출하는 전북 맞춤형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비례대표이지만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으로 활동하는 박주현 의원은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전주을 출마를 예고하고 있다.

이런 연장선상에서 박 의원은 최근, 전주와 전북 현안에 대한 관심 및 자료를 자주 쏟아내고 있다.

박 의원은 1일 농촌진흥청이 제출한 ‘농촌진흥청의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자료를 분석한 결과, 농진청이 지난 2014년 전주혁신도시로 이전한 이후 총 105명 전국단위의 MOU대학과 석박사학위 과정을 위한 산학연학생 연구수련(3일~4일)만 있을 뿐 전북 소재 대학생 취업역량 강화 및 지역 인재양성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 프로그램은 전혀 없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농촌진흥청과 국민연금공단 등 6개 공공기관이 전북과 전주혁신도시로 이전한 지 5년이 됐지만 지역인재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이나 사회공헌 활동은 전무하거나 턱없이 부족하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