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부터 20대 정기국회의 마지막 국정감사가 시작됐다.

오는 21일까지 실시되는 국정감사는 그 어느 해 국감보다 국민들의, 전북도민들의 관심이 높다.

이번 국감 성적표가 내년 4월로 예정된 21대 국회의원 총선 구도에 큰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이른바 조국 블랙홀에 국민들의 관심이 쏠려있지만 도민들 입장에선 마냥 조국 사태에 빠져 있을 수 없다.

이번 국감을 통해 전북의 핵심 현안에 대한 정부의 부진한 대책을 질타하고, 향후의 추진 방향을 잘 잡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 국감은 내년 전북의 국회의원 총선거에 주요 변수가 될 것이다.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총선에서 도내 10개 지역구 전석 당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당연히 전북 핵심 사안들을 성사시켜야 한다.

반면, 야권은 경제 대책 부진 등의 경제적 문제점을 집중 추궁해 민심을 잡으려 할 것이다.

국감이 본격화하면 여야간 대결은 더욱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도내 국회의원들은 국감 초반부터 전북 현안을 집중적으로 국회 상임위 테이블에 올려놓고 있다.

물론 국감 이전부터, 국회 예결위 등 주요 회의에서 도내 의원들이 활발하게 활동했다.

국감 초반을 전후해선 일단 야권 의원들의 공세가 강력하다.

국회 예결위에선 보건복지위 소속인 김광수 의원(평화당 전주갑)이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문제를 강력히 거론했다.

김 의원은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라며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도내의 제반 환경도 잘 조성되고 있다며 반드시 약속이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소속인 조배숙 의원(평화당 익산을)은 도내 경제 문제를 집중 질의하고 있다.

국회 4선의 중진인 조 의원은 자동차산업과 조선업의 붕괴로 전북 경제가 최악의 위기상황에 놓였다면서 그럼에도 불구, 산업통상자원부의 전북 산업 위기 대책은 생색내기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조 의원에 따르면 GM 구조조정으로 편성된 위기지역 예산사업인 '자동차 부품기업 위기극복 사업'은 추경, 목적예비비 295억원 중 13.5%에 불과한 40억원만이 전북으로 지원됐고 255억원은 타 지역으로 지원됐다.

그런데 이 중에는 수 천억원의 매출을 자랑하는 현대자동차 1차협력사들도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또 조선업부품기업 위기극복 지원사업의 경우 추경, 목적예비비 180억원 중 9.4%에 불과한 17억원이 전북에 지원되는데 그쳤다.

전북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이후 군산을 중심으로 지역경제 초토화 위기에 놓였다.

당연한 일이지만 범도민적 차원에서 대책 마련에 전력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정부의 대책이 미흡한 것으로 지적되면서 조 의원은 이번 국감 내내 경제 대책에 대한 정부 방침을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야권의 공세에 민주당이 어떻게 대응할 지 관심을 끈다.

여당이라고 무조건 정부 입장을 대변하거나 옹호할 필요는 없다.

도내 민주당 의원들 입장에선 정치 현안이나 거시적 차원의 전북 지원에 대해선 정부를 대변할 수 있다.

하지만 경제 회생 대책과 관련해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을 끌어내지 못한다면 도민 질타를 받을 것이다.

내년 국회의원 총선을 불과 6개월 앞두고 도민들이 여야 의원들의 국감 활동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김일현 정치부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