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대 상용차를 생산하는 현대차 전주공장도 4차 산업혁명에 급변하는 내연기관의 시장변화와 물량부족에 따른 고용불안이라는 이중고의 어두운 터널을 지나고 있다.

군산GM 사태에서 보듯이 공장주변 완주군과 전주와 익산에서 함께 공생하고 있는 현대차 전주공장 전 직원 7000여명과 가족들을 포함한 협력사 직간접 인원까지 합치면 20여만 명의 고용불안은 경제활동과 소비위축으로 이어져 지역전체의 공동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다가오는 4월 15일,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새롭게 도입된 가운데 제21대 국회의원선거는 과거 총선 보다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총선은 보수세력들이 추진하는 노동법 개악을 저지하는 출발선이기도 하지만 지역경제회생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대안을 찾아내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미래를 선택하는 중요한 시점임은 분명하다.

이번 총선이 전주 익산 완주의 지역산업경제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자동차산업의 위기에 초점을 가지고 대응하는 것이 제2의 군산GM사태를 예방하는 길이며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지역으로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자동차 상용차 전주공장이 전북도에 첫 삽을 뜨던 25년 전 그때를 생각해보자.

엄청난 지역인재들의 고용창출과 사회적 책무, 소비의 주체로서의 순기능은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졌다.

하지만 수요와 공급의 경제원칙에서 벗어나 일방적인 2교대를 밀어 부쳤던 정치권도 현재의 물량부족과 고용불안의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당시의 정치논리가 사태의 원인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가 없다.

군산GM 사태는 남의 일이 아님을 정치권은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생산량 확보에 지역사회와 정치권에서도 적극 나서야 한다.

상용차 최대의 생산단지로서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이라는 최고의 지역브랜드를 활용하지 못하고 선거철 마다 어떻게든 공단의 큰 표밭으로만 인식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야 한다.

동일한 상황에 놓여 있던 광주기아자동차 고용불안에서는 노동자들과 연계, 광주/전남지역 국회의원들이 현대기아차 본사를 항의 방문해 신차와 생산 물량을 요구하며 힘을 모은 덕분에 광주지역은 고용위기에서 벗어나 현재 100만대 공장으로 발돋움 하고 있다.

현대차 상용차 전주공장은 과거 7만대의 생산량에서 현재는 4만대까지 하락해 2020년 연초부터는 일부 생산라인에 노동자들은 장기휴가 상태로 돌입한 것은 심각한 위기상황에 봉착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전주공장의 100여명 노동자들이 광주와 울산/아산으로 공장을 떠나갔다.

이런 데도 올해에도 역시 지역의 노동자들과 가족들이 전북을 추가로 떠나야 하는 현실이 오지 않는다고 누가 보장할 것인가.

이번 총선을 계기로 각 정당과 예비후보들은 1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사정민 원탁회의를 공약으로 제시해야 한다.

노동조합과 활동가들도 정치권에 엮인다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조합원들의 고용불안 해소를 위해서라면 지역과 정치권이 나설 수 있도록 설명회를 개최하고 자료제공에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지역민들과 함께 성장하는 상용차 공장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정책기획실과도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대화에 나서야 한다.

이러한 소통을 만들어가며 경제위기의 결과를 노동자 희생만으로 해결하려는 무능한 정치는 끝나야 한다.

생산자이며 소비자인 노동자들의 소비 확대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순환구조로 자리 잡고 있으며 임금노동자들이 후퇴하면 지역경제가 파탄 나는 지극히 상식적이며 경제적인 이치이다.

‘회사가 있어야 노동자가 있다’는 “바보 같은 소리”는 이제 통하지 않는다.

‘생산과 소비의 주체인 노동자가 무너지면 장기불황에 빠진다’는 오랜 기간의 역사적인 실제 사례들을 통해서도 증명되고 있는 세계 경제 석학들의 주장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차 공장울타리에 900bar 고압 승상용 수소충전소가 전북도 최초 완공에 맞춰 완주군과 전주시가 ‘수소 시범도시’로 선정됐다.

향후 3년간 145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광역권 수소생산과 공급기지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사업핵심인 연료전지를 통한 공동주택에 전기를 공급하는 주거분야는 전주시 송천동 에코시티 지역과 완주군 지역농가 로컬푸드와 연계한 스마트 팜의 성장을 기대한다.

또한 전주완주간 시내버스와 한옥마을 관광버스에도 현대자동차 상용차의 수소전기버스가 투입될 예정이다.

지난해 대규모 상용차 미래산업관련 예비타당성 면제소식은 변해가는 시대적 흐름에 전북도가 더 이상 변방이 아닌 새만금과 연계한 서해안 시대의 주역으로 새롭게 발돋움 하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

따라서 이번 4·15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과 지역이 힘을 합쳐 미래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대도약을 지역브랜드인 현대차 전주공장을 세계최고의 상용차 회사로 지역과 정치권이 함께 키워나가 지역우선 청년실업문제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회로 삼기를 간절히 기대해본다.

/김홍민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전주위원회 前통합 대표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