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15일 치러지는 21대 국회의원 총선이 24일 기준으로 51일 앞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총선에 나서는 각 정당의 후보자 및 무소속 인사들의 후보자 등록 마감은 불과 32일 남았다.

특히 민주당 후보 경선이 24일부터 ‘권리당원 50%’+일반국민 50%‘ 여론조사 경선에 돌입함에 따라 정가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전북 10개 선거구를 석권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워 왔다.

근래 특정정당이 지역을 싹쓸이 했던 경우는 지난 17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열린우리당이 도내 11석을 석권했던 적이 있다.

하지만 그 이후, 특정정당의 싹쓸이 현상은 나오지 않았다.

  전북이 치렀던 역대 국회의원 총선에선 대부분 ‘인물론’이 총선 화두였다.

과거 DJ 정당 계열이 전북 정치를 장악하고 있을 때부터 집권 DJ 정당과 이에 맞서는 무소속 인사들의 인물론이 맞붙었다.

탄탄한 지역정서를 업은 집권당이 도내 대부분 선거에서 압승을 거두는 게 당연한 것처럼 보였지만 선거 결과는 그렇지 않았다.

지난 2016년에 치러진 20대 국회의원 총선의 경우 지역 텃밭정당인 민주당이 참패했다.

물론 그 이전 선거에서도 무소속 또는 타 정당 후보가 국회에 입성한 바 있다.

이 같은 선거 결과는 특정당에 대한 지역정서와 지지도를 감안할 때 의외다.

그렇다면 이런 선거 결과는 왜 나왔을까? 도민과 유권자들이 인물론을 투표의 주요인으로 고려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후보가 특정당 출신이 아니어도 인물이 괜찮다면 표심을 준 것이다.

4.15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은 탄탄한 지지세 속에 도내 10개 전 지역구 석권을 노리고 있다.

4년 전 선거 참패를 회복하겠다는 것이다.

당시 낙천, 낙선했던 전직 국회의원이나 총선 후보자 상당수가 야권 소속 현역 의원들과의 리턴매치에 힘을 쏟아 왔다.

더욱이 문재인 정부와 정세균 국무총리 그리고 집권 여당에 대한 지지세를 고려하면 민주당의 우세는 누구나 쉽게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변수는 있다.

민주당의 공천 과정과 야권 의원들의 경쟁력이다.

민주당은 지난 해부터 시스템 공천을 통해 총선 후보를 내겠다고 장담했다.

실제 민주당은 현역 의원에 대한 경선 실시는 물론 최대한 공정하고 투명하게 공천 심사를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 지역 내에선 후보 경선을 둘러싸고 적잖은 잡음이 나오고 있다.

매번 선거 때마다 나오는 흑색선전이나 고소고발 논란은 기본이다.

일부 지역에선 권리당원 확인 여부를 놓고 볼썽사나운 비난전도 발생하고 있다.

경선 후보 압축 과정에서 특정인을 배제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많다.

여기에다 코로나 19 사태로 인한 중앙 이슈도 전북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국가적 재난 상황을 선거에 끌어들이면 안 되겠지만 여야 입장에선 코로나 변수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

민주당 10석 석권의 최대 관건은 야권-무소속 인사들이 내세우는 인물론이다.

야권에선 중진 대부분이 인물론을 주창하고 있다.

국회 4선인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조배숙 원내대표, 3선인 대안신당 유성엽 통합추진위원장 그리고 재선의 무소속 김관영 의원의 지지층은 “인물론이 총선 이슈로 부상하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강조한다.

지난 2004년의 제17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민주당 전신인 열린우리당이 도내 전 지역구를 석권한 바 있다.

이번에도 민주당은 전 지역에서 당선자를 내겠다는 목표다.

그러나 이를 저지하기 위한 야권 의원들의 인물론 그리고 민주당 공천 과정의 공정성이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

/김일현 부국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