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위원회 5개년계획 확정
公기관 자원공유 활성화 등
8대 전략 21개사업 추진해
공공 기반구축-민간 견인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5개년 계획이 전북에서 추진된다.

전북도는 최근 공유경제 활성화 5개년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공공이 먼저 공유경제 추진 기반을 구축해 민간부문 활성화를 이끌어나가기로 했다.

25일 도에 따르면 이 날 제1차 전라북도 공유경제 활성화 위원회(위원장 정무부지사)를 열고, 전라북도 공유경제 활성화 5개년 기본계획을 심의, 확정했다.

확정된 기본 계획에는 공공부문 기반 구축과 민간부문 공유활동 촉진, 공유경제 추진체계 완비 등 3대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8대 추진전략과 21개의 추진사업을 담았다.

8대 추진 전략은 △공공기관 자원공유 활성화 △지역특화 및 사회혁신 공유경제 창의화 △생활 속 공유가치 확산 △공유경제 비즈니스 촉진 △공유경제 기업·단체 지정 △공유경제 통합플랫폼 구축 △공유경제 전담조직 운영 △공유경제 활성화 제도개선 등이다.

도는 3대 정책방향은 공공기반구축과 민간부문 공유활동 촉진, 공유경제 추진체계 완비 등이다.

공공부문 기반구축은 공공기관에서부터 공유 가능한 자원을 우선 공유해 선도적으로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공부문 공유자원 발굴 및 이용확대, 공공기관 대표 공유자원화 지원사업, 부서별 공유자원 대표사업 발굴, 지역특화 및 사회혁신 공유경제 프로젝트 등을 추진한다.

민간부문 공유활동은 생활속의 공유가치를 확산하기 위해서 민간의 공유경제 비즈니스 활동을 다양한 방식으로 촉진하고 지원할 나간다는 것이다.

민간 공유활동 촉진을 위해 공유 전문가 양성과 성인, 학교 교육 프로그램 개발, 인식확산을 위한 홍보, 공유경제 기업‧단체의 지정 및 육성 사업을 추진한다.

이와함께 공유경제 추진체계를 갖추기 취해 공유경제 정책의 통합적 추진을 담당하기 위해 지원조직과 플랫폼을 구축해 운영한다.

추진체계를 완비하기 위해 공유경제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운영하고 공유경제 웹진과 도서 발간, 공유경제 포럼도 개최한다.

공유경제지원센터도 설치해 운영하고 공유경제 촉진을 위해 제도개선과 성과 평가 등을 추진한다.

또 공공기관에서부터 공유 가능한 자원을 우선 공유해 선도적으로 활성화할 계획이며, 생활속 공유 가치 확산을 위해 민간의 공유경제 비즈니스 활동도 다양한 방식으로 촉진시키기로 했다.

공유경제 정책의 통합적 추진을 담당하기 위해 지원조직과 플랫폼도 구축해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전북도 우범기 정무부지사는 “공유와 협력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공유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우리 도에 적합한 공유정책을 내실 있게 추진해 지역 순환경제를 강화하고 지역공동체를 활성화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