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에 있어 최고의 친구는 주택용소방시설이다.

20세기 미국의 사업가이자 투자가 워렌버핏은 “인생 최고의 투자는 친구다. 내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절반은 내가, 나머지 절반은 친구의 기도가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주택에 있어 최고의 친구는 무엇일까? 주택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튼튼한 기둥, 그 위를 덮는 지붕, 내력벽 등 하나의 건축이 이뤄지고 공간 구성에 안전을 채우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가 최고의 친구가 아닐까 싶다.

소화기는 화재 시 소방차가 도착하기 전 초기진화에 사용되는 소방시설 중 하나이다. 화재가 발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최성기에 도달하기 전에 진화가 중요하며, 이 초기진화에 있어 소화기는 소방차 1대와 같은 효력을 발휘하는 가정 내 소방관이다.

그동안 꾸준히 소화기 교육과 홍보로 사용법은 대부분 인지하고 있지만, 사용기한에 대해서는 아직 낯설게 느끼는 경우가 많다. 그로인하여 소화기는 비치되어 있지만 불량으로 정작 화재 시 활용하지 못할 상황을 대비하여 점검을 독려하고자 한다.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8조 및 동법 시행령 제15조의4에 따르면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말하며, 내용연수는 10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제조일자로부터 10년이 지난 소화기는 심각한 부식, 압력 저하, 소화 약제가 굳어 정상작동이 불가능하다. 또한 10년이 지나지 않았더라도 보관상태가 양호하지 못해 노후되거나 압력이 저하됐다면 즉시 폐기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다. 

소화기는 가까운 마트나 손쉽게 인터넷으로 구매가능하며, 공동구매를 원한다면 소방서 주택용소방시설 원스톱지원센터 문을 두드려 저렴하게 구매하고 설치하는 방법을 문의하는 것도 추천한다. 

필자는 다시 강조하고 싶다.

“주택 최고의 친구는 소화기다. 화재를 초기진압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절반은 화재인지와 신속한 판단, 나머지 절반은 소화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워렌버핏은 투자의 전문가였다면 소화기는 가정을 지키는 전문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화기 제조일자와 사용기한을 확인하고 평소 점검, 보이는 곳에 설치하여 사랑하는 가족과 이웃을 화재로부터 지켜내도록 하자.

/신우철 고창소방서 무장119안전센터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