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가 감염병에 대한 국민 인식을 바꿔 주면서 전북이 추진하는 공공의료대 설립 법안의 21대 국회 재추진 가능성이 높아졌다.

21대 국회의 도내 정치인들은 국회 개원과 함께 공공의대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해 왔다.

하지만 서울시가 공공의대 설립 추진을 발표하자 도와 정치권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공룡 서울시’가 공공의대 설립 주도권을 잡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오래 전부터 공공의과대 설립 의지를 밝힌 바 있고 실제 서울시립대를 통해 지난 2017년 폐교된 서남대 인수전에 뛰어들기도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20일 공공의과대 설립 추진을 공식 발표하면서 공룡 서울시가 전북 몫까지 가져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적지 않다.

49명의 서남대 의대 정원이, 21대 국회 초반부터 초미 관심사가 될 지는 그 누구도 예상치 못했다.

실제로 서울시의 발표 이후 전북도와 정치권은 분위기가 급박하다.

서울시가 어떤 형태로 공공의대를 설립하느냐, 그리고 실제 추진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내심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공룡 서울시가 공공의과대 설립에 뛰어들면서 전북도-정치권의 발걸음이 빨라지게 됐다.

당장 이달 30일부터 21대 국회 임기가 시작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21대 국회 초반의 최대 이슈는 공공의대 설립이 될 수밖에 없다.

지금껏 이 사안에 주력했던 전북은 난관에 봉착하게 됐다.

서울시 발표 이전에도 타 지자체들은 의대 유치 경쟁에 뛰어든 상태였다.

따라서 전북의 경쟁 상대가 한 두 곳이 아니라는 게 나타나면서 전북도-정치권이 더 신속하고 강력하게 움직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타 시도의 의대 유치전은 지난 4.15 총선의 핵심 사안이었다.

이웃 전남에선 의대 신설을 놓고 목포와 순천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영남권에서도 의대 신설, 유치를 위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의대 신설, 의대 유치의 핵심은 ‘전북 몫’이라는 점이다.

남원 서남대가 폐교됐지만 당연히 의대 정원은 전북 지역 소속이기 때문이다.

폐교됐다 하더라도 엄연히 전북 지역의 의대 정원이다.

따라서 이 정원을 다른 자치단체 특히 서울시와 같은 공룡이 뛰어든다면 전북은 경쟁조차 버거울 것이다.

물론 서울시는 공공의과대 설립과 관련해 타 지방단체와도 논의하겠다는 입장도 내놓았다.

타 시도의 반발을 의식한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서울시가 공공의대 설립 추진을 발표하자마자, 의대 추진의 주도권은 서울시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서울시는 재원과 인프라 면에서 타 지자체를 압도한다.

전북은 서남대 폐교 이후 장기간 공공의대 설립법안을 추진해 왔지만 20대 국회에서 무산됐다.

설상가상, 도민들의 상실감이 큰 상황에서 거대 자치단체인 서울시의 설립 추진 발표가 나오면서 지역내 긴장과 우려가 커지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여권의 유력한 차기 대선 주자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거대 공룡이 전북 남원의 ‘작은 먹잇감’까지 가져가려 한다면, 그 파장은 박 시장의 호남권 구도에도 적잖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오히려 전북 몫을 지켜주는 선에서 상생의 시너지를 내는 게 효율적이지 않을까.

/김일현 부국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