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초-임피중 15년이상 경력
개방형 고산고 3년이상 가능

전북지역 학교 중 올해 하반기에 초빙형 8곳, 내부형 3곳, 개방형 1곳 등 모두 12개교에서 교장공모제를 통해 리더십 역량을 갖춘 유능한 학교장을 선발한다.

5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오는 9월 1일자로 교장공모제를 추진하는 학교에는 초빙형 8곳, 내부형 3곳, 개방형 1곳 등 총 12개교다.

세부적으로 초빙형에는 군산내흥초, 군산월명초, 용산초, 수곡초, 이평초, 덕과초, 주생초, 군산자양중 등 8개교다.

내부형은 대리초, 남원초, 임피중 등 3개교이며, 남원초와 임피중은 교육경력 15년 이상이면 교장자격증 미소지자여도 응모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고산고는 개방형 교장공모제를 통해 학교장을 선발한다.

교장자격증을 가진 교육공무원을 비롯해 해당학교 교육과정에 관련된 기관 또는 단체에서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교장자격 미소지자) 등, 교장 자격증 소지 유무 관계없이 공모가 가능하다.

공모 교장을 희망하는 사람은 지원서, 인사기록카드, 경력 및 주요 활동 실적 등의 제출 서류를 갖춰 오는 12일까지 해당학교 교무실 또는 행정실로 접수하면 된다.

1차 접수 후 지원자가 없거나 1명 이하인 경우 오는 15~18일 재공고를 실시한다.

이후 6월 25~30일까지 학교 공모교장심사위원회에서 1차 심사를, 7월 2~7일까지 교육청 공모교장심사위원회에서 2차 심사를 거쳐 오는 7월 8일 최종 임용후보자를 추천할 계획이다.

임용 기간은 2020년 9월1일부터 2024년 8월31일까지 4년 간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장공모제는 교육자치를 강화하고 단위학교 구성원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는 데 있다”면서 “단위학교 책임경영이 가능한 탁월한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리더십 있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 바란다”고 말했다.

/정병창기자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