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의대 설립
서울-전남-충청 등 경쟁가세
남원 설립해 전북몫 찾기를

# 탄소법 후속조치
연구시설-공장-국가산단있어
인프라우수 전북에 진흥원을

# 군산조선소 재가동
현대중등 LNG선수주 대박
계획대로 재가동 추진 압박

#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산자부 지역일자리 공모신청
정부 지원대상자로 선정돼야

전북의 절대적 지지 속에 과반이 훨씬 넘는 의석수를 확보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내 국회의원들의 활약이 기대된다.

선거 결과에서도 보여졌듯 21대 국회의원들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과 기대는 크다.

전면적인 물갈이로 세대교체를 이룬 전북 국회의원 당선자들에겐 21대 국회 초반이 임기 전체의 성패를 좌우할 시험대다.

당선자들에 대한 지역민들의 요구는 한가지다.

지역의 현안을 최우선적으로 챙겨야 한다는 것.

당선자들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와 우려가 교차되는 만큼, 개원 초반부터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전략적 접근이 절실하다.

실제로 공공의료대와 탄소법, 군산조선소 재가동, 상생형일자리 추진 등은 전북도와 시군, 정치권의 초당적 협치 없이는 풀기 어려운 현안들이다.

특히 국립공공의대 설립은 남원 서남대 폐교에 따른 도민들의 상실감과 지역 의료체계 실종 우려를 막기 위해 전북도와 도민들이 수 년간 공들여온 사업이다.

그럼에도 최근 서울시와 전남도 충청지역 등에서 잇따라 공공의과대를 설립하겠다고 나서면서 공공의대 설립 추진 우선순위마저 빼앗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크다.

탄소법 통과에 따른 전북도 차원의 후속조치도 필요하다.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의 정부 산하기관 지정을 위한 근거가 마련됐지만 결국 경북과 경쟁을 통해 소재지를 정해야 한다.

전북은 10여년 넘게 탄소산업을 육성하면서 어느 시도보다 기술과 환경이 앞서있다는 평가다.

연구시설과 대규모 생산공장, 탄소 국가산단 등이 모두 몰려 있어 전국에서 유일하게 인프라 구축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탄소 융복합 산업의 새 역사를 만들어내기 위한 정치권의 뒷받침이 요구되고 있다.

지난 2017년 7월 문을 닫은 현대중공업은 군산 조선소 재 가동 문제도 시급을 요한 사업이다.

군산조선소가 지역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컸던 만큼 전북 전체 지역 경제를 송두리째 흔들 정도였다.

하지만 최근 현대중공업 등 조선업체 3사가 카타르 국영 석유사와 LNG선 건조 슬롯, 즉 건조 공간을 예약하는 큰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지면 군산 조선소 재 가동론이 다시 힘을 받고 있다.

현재로써는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상황이지만 오랜만에 청신호가 켜진 조선업계에 군산시와 전북도, 정치권이 나서서, 애초 계획대로 재가동을 추진해야 한다는 압박이 절실하다.

군산형 일자리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정부 공모도 앞두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이달 중 ‘상생형 지역일자리 공모’를 신청, 정부 지원 대상자로 선정돼야 한다.

전북 군산 상생형 일자리는 ㈜명신,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엠피에스코리아 ㈜코스텍 등 5개 기업과 부품업체들이 전기차 클러스터를 만들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하는 모델이다.

전북은 중소·중견기업이 참여하고, 전기차 부품 시장 공략,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모두 참여했다는 점에서 타 지역과 차별화돼 이번 공모 선정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지만 혹시 모를 변수도 대비가 필요하다.

21대 국회가 개원한 가운데 ‘일하는 국회’를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전북 현안문제에 보다 적극적인 행보가 기대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