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교육감 "고교학점-과목선택제
교원수요커져··· 정부발상 무책임"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최근 정부가 제시한 교원수급 정책에 대해 강한 우려감과 함께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며 쓴소리 냈다.

김 교육감은 27일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최근 정부가 발표한 초등 및 중등 교원수급 정책에 총체적으로 문제가 있음을 강력히 주장했다.

김 교육감은 “정부 계획대로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 및 과목선택제를 전면 도입하려면 교원 수요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그런데 정부는 교사 수급은 그대로 놔두고 1교사 다과목 수업을 통해 해결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 같다”면서 “의욕적인 교사들은 연수에도 참여하고 있지만 정부 발상은 안일하고 무책임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제도를 도입하려면 사범대학에서부터 시스템을 도입하고, 커리큘럼을 만들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김 교육감은 지난 23일 제10차 사회관계 장관회의 겸 제4차 사람투자 인재양성협의회에서 발표된 ‘학생수 급감에 따른 초등교원 감축 계획’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김 교육감은 “정부는 학생수가 급감하고, 교원 1인당 학생수도 OECD 평균과 비교해 많지 않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전라북도만 놓고 봐도 전주·군산·익산의 과밀학교는 1인당 학생수가 30명 안팎이다”면서 “지역별, 학교별로 각각 다른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채 전체 교원 1인당 학생수 평균만 이야기하는 것은 사실을 은폐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 시대에는 밀집도·밀폐도를 줄여야 하는 것이 공지의 사실이 됐다. 그러려면 학급 수를 좀 더 늘리고, 학교 수를 소규모로 분산해야 하는 것이 맞지 않겠느냐”면서 “앞으로 교육감들은 이런 방향으로 이야기를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