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시군-의원 정책협' 의원들 무슨말 했나

특화사업-휴먼뉴딜 등 고민
행정수도이전 충청도 대박
公기관 추가이전 전략짜야

지난달 31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송하진 도지사와 도내 국회의원을 비롯한 각 시장-군수 등이 함께 예산정책협의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지난달 31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송하진 도지사와 도내 국회의원을 비롯한 각 시장-군수 등이 함께 예산정책협의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북도와 14개 시장군수, 도내 국회의원들이 당선이후 처음으로 지역 예산 확보와 현안 등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김윤덕 의원과 이상직 의원, 김성주·신영대·김수흥·이용호·이원택 등은 31일 전북도에서 열린 전북도와의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전북 현안 해결과 예산 확보에 보폭을 맞추기로 했다.

도에서는 공공의대법 처리와 국립감염병연구소 지정에도, 탄소융합기술원 전북의 지정과 제3금융중심지 지정, 지원 요청했다.

시장군수들도 지역의 현안을 모두 건의했고, 정치권은 원팀으로서의 시너지 효과 약속과 뉴딜과 같은 현 정부 정책에 발맞춘 신규 사업발굴을 요구했다.

▲ 전북현안 원팀 지원: 김윤덕 의원은 이날 “제2차 국가도로망과 철도망 10년 계획이 올해 연말까지 정리되는 중요한 해”라며 “국가 10년 계획에 전북사업들이 원하는 대로 포함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상직 의원도 “시군 자치단체에서 특화된 사업들을 많이 발굴해 증액을 요청해 오고 있으나 반영여부에 대한 편차들이 심한 편”이라며 “제가 19대 국회에서 계수조정위원을 해봤던 경험을 토대로 시군들과 소통해 지역이 특화되는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약속했다.

▲ ‘포스트 코로나’ 대비한 사업 발굴 절실: 신영대 의원은 “코로나 이후 우리 경제트렌트는 상당히 많이 바뀔 것”이라며 “현재는 기업이 수도권에서 이전해 오더라도 직접 고용이 100명을 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뉴딜을 통한 미래산업 고민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일자리”라며 “어떻게 만들고, 지키고, 나눌지에 대한 ‘휴먼 뉴딜’ 정책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할 때다”고 건의했다.

그는 “기업이나 연구원 등을 통해 코로나 이후 전북의 미래를 고민한 결과물들이 내년 예산안엔 담기길 바란다”며 “어느 부처에서도 거절할 수 없는 아이디어가 발굴됐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전북도에 정책개발 요구: 김수흥 의원은 “행정수도 이전이 불거지면서 충청도는 대박이 났다. 그런데도 전북은 기업유치나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정책 개발에는 상당히 더딘 편”이라며 “내년에 다시 정책 협의회 할 때는 후세들을 위해서 어떤 사업을 정책에 반영해서 전북 청년들이 떠나지 않고 행복하게 살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정책 개발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의원은 “한국판 뉴딜관련 예산이 5조원이 넘는데도 전북 사업은 불과 200억, 0.5%수준만 반영됐다. 익산은 단 한 건의 사업도 없다”며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160조를 투입한다는데, 전북이 얼마나 (이 예산에)밀고 들어갈지가 전북 미래 먹거리이자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원택 의원도 “코로나 이후의 대공항이 예상되는 만큼 전북형 뉴딜 사업이 다음 단계에라도 반영되도록 전북도의 정책 발굴이 시급하다”면서 “정치권에서도 도와 함께 협업해 힘을 보태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공공기관 추가 이전 문제는 반드시 갈 것 같다”면서 “그 부분에 대한 좀 더 심도 깊고 구체적인 전략과 작전을 짜서, 역할을 분담한 후 대응하는 부분이 초기부터 진행돼야 한다. 시장군수와 도의 역할이 정해지면 정치권도 돕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공공기관이전 지역은 공모를 거치겠지만, 거점도시 중심으로 이전될 것”이라며 “그런 과정에서 소외된 일반 농산어촌들의 지방소멸을 어떻게 막을지에 대한 관심도 전북도에서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