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편제 탯자리 국악의 성지
국악거리축제-황산대첩비지
산양농장 체험문화공간 '락'
동편제소리길 산책 등 다채

남원 운봉읍에 자리한 ‘동편제마을’은 지리산 바래봉을 마주하고 지리산둘레길 2코스가 지나는 길목으로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가장 먼저 관광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곳입니다.

공기부터 다른 청정한 자연 속 그림 같은 풍경을 간직한 동편제마을은 숙박시설 ‘휴’, 식사와 체험이 있는 ‘락’, 국악거리축제가 열리는 마을 일대, 황산대첩비 등 주변 문화관광자원과 시설이 하나로 이어져 테마가 있는 마을로 자리 잡았습니다. 

 

 

# 우리의 소리, 전통문화의 중심 ‘동편제마을’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에 등록된 판소리 중 동편제의 탯자리로, 가왕 송흥록과 송만갑 선생이 이곳에서 출생했으며, 명창 박초월이 성장한 곳이기도 합니다. 마을 5분 거리에 황산대첩비지가 위치해 있고, 가왕 송흥록과 국창 박초월이 살았던 곳 ‘송흥록 생가’를 복원해 그 전통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마을 중심에 방문자센터가 있어 관광객들에게 마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한 쪽에는 종합안내도를 배치해 주변 볼거리와 시설 위치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매년 국악축제가 열리기도 하는데요. (올해는 9월 4일부터 6일까지로 예정, 주최 측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지난 2015년부터 시작된 국악 거리축제는 3일간 마을 곳곳에서 명창들의 거리공연, 대학생들의 국악열전, 탈춤 등 화려한 야외무대를 만날 수 있습니다. 

-남원 동편제마을 국악 거리축제
http://art-village.org/dong/about5

    

# 깊고 향기로운 쉼표 공간 ‘휴休’

자연 속 힐링을 즐길 수 있는 공간 ‘휴’입니다. 전통 건축미를 현대적 감성으로 담아낸 이 건물은 딱딱하고 획일화된 건축이 아닌 자연스러운 형태로 지어져 첫인상부터 남달랐던 곳입니다. 

자연을 가장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벤치, 푸른 잔디, 돌, 곳곳에 심어진 꽃이며 사소한 것 하나까지 방문객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돋보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방역수칙 지키는 건 필수입니다. 공간 입구에는 안전을 위한 손소독제가 구비돼 있고, 그 옆엔 마을 대표 상품, 안내 책자도 있어서 이곳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에도 충분합니다. 작은 카페 공간에서는 시원한 음료도 마실 수 있어요. 

 

# 기억에 남는 특별한 경험, 체험문화 ‘락樂’

공간 ‘락’은 평상시 식당, 기업 연수와 체험 교육이 있을 때는 교육장으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지리산 흑돈 최고급 돈육으로 만드는 생햄 하몽과 바비큐, 운봉고원의 무공해 먹거리와 바른 목동이 기른 산양유 요구르트까지 건강한 음식들을 맛볼 수 있습니다.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산양농장(희망씨앗농장), 흑돈체험, 동편제 판소리 체험, 문화해설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마을의 고유한 문화자원을 그대로 활용한 관광체험거리들이 풍부해 연중 방문객들이 끊이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지난 2011년 농촌체험휴양마을, 2015년 전라북도 농촌관광거점마을로 지정돼 농촌체험관광지로 손꼽을만한 곳입니다. 

지리산 희망농부와 함께하는 산양체험은 산양친구들을 가까이에서 직접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는 ‘산양과 교감하기’ 체험을 비롯해 산양유를 원료로 하는 아이스크림, 크림치즈, 피자만들기 체험 등을 진행합니다. 문화해설 프로그램도 특별한데요. 이성계의 황산대첩을 기념해 세운 사적 104호 황산대첩비가 있고, 판소리 동편제의 태동지로서 국악의 성지, 가왕 송흥록·국창 박초월 생가가 있어 마을을 함께 돌아보며 우리의 역사를 알아보는 흥미로운 시간들도 마련돼 있습니다. 
※ 체험프로그램은 15인 이상시 진행 가능합니다. (문의 : 010-6723-3183, 063-625-3183)

 

# 자연과 문화를 한 곳에 ‘마을 탐방로’ 

소나무 숲길이 일품인 ‘마을 산책로’와 송흥록 생가가 위치한 비전마을을 지나 국악의 성지에 이르는 ‘동편제 소리길’, 지리산 둘레길 제2코스(운봉~인월)까지 동편제 마을은 1박 2일로는 부족할 정도로 다양한 관광자원들을 품고 있습니다.  

남원은 예로부터 국악의 산실이었으며 오늘날 동편제 판소리를 정형화한 가왕 송흥록이 태어난 유서 깊은 곳이죠. 비전마을에는 송흥록과 국창 박초월이 살았던 생가가 복원돼있습니다. 스피커에서 판소리가 계속해서 울려 퍼지는데요. 그 시대로 직접 들어간 것 같은 특별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마을 중심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한 황산대첩비지, 1380년 9월 운봉 일대에서 펼쳐진 고려군과 왜구와의 대전투 황산대첩(荒山大捷)을 기념하기 위해 선조 때에 세운 것입니다. 여행 시 꼭 한번 들러볼만한 곳입니다. 

소리문화의 고장이라는 남원 동편제마을의 특성을 이보다 더 잘 살릴 수 있을까요? 고유의 문화자원과 자연경관, 건강한 식재료까지 3박자가 어우러져 안전하고 건강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동편제마을’, 지리산 운봉고원을 든든한 지붕삼아 편안하게 머물다 갈 수 있는 농촌체험마을로서 더욱 사랑받길 기대합니다. 

영농조합법인 동편제마을(농촌체험휴양마을)
전북 남원시 운봉읍 가산화수길 51-7 
대표전화 010-6723-3183, 063-625-3183
http://dongpyeonje.co.kr
https://blog.naver.com/prologue/PrologueList.nhn?blogId=dongpyeonje

/전북도 블로그기자단 '전북의 재발견'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