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복절 75주년 독립운동가 후손을 만나다

김영호지사 아들 김만성씨
"유공자후손 열악한 처우에
가난과 싸워 수혜폭넓혀야
애국정신 잊혀질까 우려"

“힘들게 살아왔지만 자긍심만은 남아있다”

75주년 광복절을 이틀 앞둔 13일 전주시 완산구 서신동 자택에서 독립운동가 후손 김만성씨(83)를 만났다.

재개발을 앞두고 주민들 대부분이 이사를 떠난 탓일까.

독립운동가 후손의 집은 더욱 초라해보였다.

하지만 집안 곳곳에 걸린 부친 김영호(1894~1943) 지사의 사진과 공적서들에서 독립운동가 후손의 자긍심이 느껴졌다.

김만성씨는 독립운동가 후손으로써 자긍심이 큰 만큼 유공자 후손들에 대한 열악한 처우에 대해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국가가 없는 상태에서 스스로 독립을 위해 헌신한 분들이다”며 “하지만 대다수 후손들에게 남겨진 것은 혹독한 가난과의 싸움뿐 이었다”고 토로했다.

그는 특히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한 애국지사들의 정신이 점점 잊혀져가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드러냈다.

그는 “생존해 계신 독립 운동가는 전북에 한분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30여분도 채 되지 않는다”며 “유공자 수혜 대상인 3대 후손들도 이미 고령으로 하나 둘씩 세상을 떠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광복이후 시간이 흘러 이제는 광복회 조직도 존폐의 위기에 서 있다”면서 “수혜의 폭이 4대 5대 후손까지 승계돼야 광복의 의미와 선조들의 헌신을 후손들이 기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독립운동가와 그 후손들이 대우 받는 사회가 만들어져야 나라가 어려울 때 누구든 몸을 바칠 수 있지 않겠느냐”고 지적했다.

한편 김만성씨의 부친인 김영호 지사는 1919년 상해 임시정부와 내응하며 독립의 초석을 위해 경성에 조직된 대한국민회에 가입해 군자금 조달 등의 중책을 맡았다.

다음해인 1920년 3.1운동을 기념하고 독립운동의 재흥을 꾀하기 위해 대한국민회 간부들과 협의해 작성한 문서 50매를 받아 전주에 살포, 만세시위를 촉발시켰다.

이후 전주에 대한국민회 지부를 설치하고 스스로 재무부장을 맡아 군자금 마련 및 조달 등 독립을 위해 헌신했다.

군자금 모집 활동 중 전주에서 일본경찰에 의해 체포된 김영호 지사는 3년여의 옥고를 치렀다.

이후 만주로 건너간 김영호 지사는 고국에서 넘어온 동포들과 함께 독립의식 고양에 힘을 쏟았다.

특히 거류민단을 조직, 한인교민회장이 돼 상해임시정부와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하며 자금을 조달하며 독립운동을 이어갔다.

하지만 김영호 지사는 그토록 원했던 조국의 독립을 보지 못하고 결국 1943년 2월7일 운명을 달리했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