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급증 정부 거리두기격상
주중 시도교육감과 재검토 예정

교육부가 이번주 중으로 전국 시·도교육감들과 올해 2학기 등교 방식과 학사운영 등을 재논의키로 했다.

이는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 19 확진자 수가 갑작스레 급증하면서 정부가 집단감염 확산 방지에 적극 대응키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했기 때문이다.

16일 교육부 등에 따르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주 내로 시도교육감들과 2학기 학사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가질 예정이다.

이에 앞서 교육부는 박백범 차관 주재로 전국 시도교육청 부교육감이 참석한 가운데 등교수업 준비 추진단 회의를 열고 학생 확진자 현황 등을 논의한 바 있다.

이 자리를 통해 올 2학기 3분의 2 등교 방침을 재검토하자는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오는 2학기에 수도권을 제외한 비수도권 대부분의 학교가 전면 등교를 추진키로 앞서 가닥을 잡은 가운데 향후 또 다른 후속조치로 어떤 결정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교 내 밀집도 등 2학기 학사 운영 관련 사항을 방역 당국과 협의한 후 다음 주 내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시도교육감 협의 등을 통해 시도와 긴밀히 소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달 말 현재와 같이 감염병 1단계가 유지될 경우 올 2학기 등교 인원을 3분의 2로 제한해달라고 권장했으나 구체적인 등교 방식은 각급학교의 자율에 맡기로 했다.

이를 토대로 수도권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도교육청과 각급학교에선 2학기 전면 등교 방침을 세웠다.

이런 가운데 최근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일부 지역에서 코로나 19 집단감염 재확산 움직임이 더욱 가시화 됨에 따라 교육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응력 강화를 위해 각 대학에 비대면 수업 권고, 외국인 유학생 보호‧관리 강화 등을 적극 주문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14개 지역의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학사운영 기준에 따라 모든 유·초·중·고교의 학교밀집도는 2/3가 되도록 유지해야 한다”면서 “9월 3주차부터 학사운영은 코로나 감염증 상황과 방역당국, 시도교육청과의 협의를 거쳐 추후 판단해 후속 결정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