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장, 광화문집회 명단 거부
교회 관계자 고발 등 강경대응

광복절 이후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히 늘고 있는 가운데 전주시가 광화문 집회 명단제출을 거부하는 교회 관계자를 고발하는 강경대응에 나섰다.

지난 21일 김승수 시장은 긴급 브리핑을 통해 “광화문 집회 참석자 명단 제출 거부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등 공익을 현저히 저해하고 있는 인솔자 등 일부 교회 관계자에 대한 고발장을 경찰에 접수했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광화문 집회 인솔자 등에게 집회 참여자 명단 제출 등을 이행토록 하는 행정명령을 2차례 발송했음에도 불구, 명단제출과 진단검사를 계속 불응해 고발조치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는 중앙방역대책본부로부터 받은 광복절 집회 인근 체류자 전화번호 자료를 토대로 개별 연락을 통해 코로나19 검체 채취 여부 등을 확인했지만 상당수는 연락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경찰은 지난 22~23일 주말 사이 관련 교회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전주지역 전체 참가자 150여명 가운데 80여명에 대한 전화번호와 명단을 확보하고, 나머지 70여명도 명단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주시는 경찰과의 협조로 집회 참가자 명단을 확보한 뒤 코로나19 진단 검사가 이뤄지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관련 시는 고발조치와 함께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발맞춰 23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실시에 들어갔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는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의 모임과 집회 등이 전면 금지되고, 유흥주점, 노래연습장 등 고위험시설 12종에 대해서도 집합금지조치가 취해진다.

집합금지조치로 영업이 중단되는 고위험시설은 ▲유흥주점(클럽, 룸살롱) ▲콜라텍 ▲단란주점 ▲감성주점 ▲헌팅포차▲노래연습장(노래방, 코인노래방 등) ▲실내집단운동 시설(GX류) ▲방문판매업 ▲뷔페 ▲PC방 ▲실내 스탠딩공연장 ▲300인 이상 학원으로, 전주지역에는 총 1천200여 곳이 영업 중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세력이나 개인에게는 한치의 관용도 있을 수 없다”면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과 소상공인 등의 경제적 어려움이 따르겠지만 모두의 안전을 위한 조치인 만큼 방역지침을 꼭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