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고원 최상급수삼 제조
국가지정 홍삼연구소 인증
57개 업체-74개 제품 생산
홍삼한방센터 농특산물
전시-판매 군민 소득 증대
송화수 홍삼명인 저온증삼
농가 전파 최고품질 유지
진안로컬푸드 홍삼 체험

진안홍삼은 평균해발 400m의 고원지대에서 생산한 4~6년근 최상급 진안수삼을 정제하여 제조한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수삼을 저온에서 증숙한 후 건조·숙성하면 담황갈색 또는 담적갈색으로 되며 수삼상태에서는 없던 몸에 유익하고 각종 병증에 약리작용이 뛰어난 홍삼특유의 생리활성 성분이 생성된다.

체력증강, 노화억제, 항암작용, 항 당뇨, 간기능 증진, 중금속해독 등 10여 종의 새로운 성분이 추가되고 수삼에 비해 소화흡수가 잘 된다.

진안홍삼의 효능 및 주요성분은

Ro : 알콜해독, 항간염, 항염증, 혈전용해,
Rb1 : 정신안정, 학습·기억력 개선,
Rb2 : 항 당뇨, 콜레스트롤 저하, 면역조절,
Rc : 진통작용, 혈청단백 합석촉진,
Rd : 면역조절, 항노화,
Re : 항 당뇨, 항산화, 정력증강,
Rg1 : 면역기능증강, 기억·학습기능 증진, 피로회복,
Rg2 : 기억감퇴 개선, 암 전이 억제, 항암제 내성억제,
Rg3 : 암 전이 억제, 항암제 내성억제,
Rh2 : 간 보호, 암세포증식 억제, 인슐린 분비촉진,
Rf : 고려인삼의 기초물질, 진통작용, 지질과산화 억제 등이다. 
 
 

# 진안군 홍삼 가공품 품질인증제

대한민국 유일의 홍삼특구인 진안군은 일정 기준을 만족하는 제품에 대해 국가지정 진안홍삼연구소가 성분을 검사하고, 진안군수가 품질을 인증함으로써 진안홍삼의 우수성을 알리고 명품화하기 위해 홍삼 가공품 품질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현재 품질인증제품은 57개 업체, 74개 제품으로 추출액 53, 농축액 9, 절편 5, 정과 2, 젤리 2, 사탕 2, 차 1 개 제품이다.
 
 

# 대한민국 유일의 진안홍삼연구소

진안홍삼연구소는 지식경제부의 지자체 연구소 건립 육성사업으로 설립되었다. 홍삼한방농공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지 12,960㎡에 연건평 1,998㎡ 규모의 2층 건물로 1층에는 영상홍보관, 세미나실, 체험실, 행정지원실 등이 있고 2층에는 연구기획실과 연구실(미생물실, 기기분석실, 세포실험실 등)등을 갖추고 있다.

홍삼연구소는 홍삼분야 전문연구 및 시험, 검사, 홍삼기업육성지원 등 세계 최고의 홍삼분야 특성화 연구소 실현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기술이전 47건, 제품개발 63건, 특허등록 57건, 특허출원 9건, 품질인증 74건, 논문게재 44건, 학술발표 103건 등의 성과를 올렸다.
 
 

# 진안군 홍삼한방센터

홍삼한방센터는 진안고원에서 생산되는 홍삼, 인삼, 한약재의 집하 및 유통과 홍삼·한방특구 지정에 따른 군민소득 증대를 목표로 건립됐다.

1층 농특산물 전시 판매장 36개 점포와 2층 홍삼한방클러스터사업단, 작은도서관등이 있다.

이곳은 진안고원의 농특산물인 홍삼, 인삼, 더덕, 천마, 버섯류, 약초류 등을 구입할 수 있다.
 
 

# 대한민국 유일의 홍삼명인 송화수

홍삼명인으로(식품명인 제44호) 지정받은 송화수 명인은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 소개된 전통 홍삼제조법을 원형대로 계승해온 장인으로 진안홍삼의 명성을 쌓아오고 있다.

송 명인은 평균해발 400m의 고원지대에서 진안인삼을 원료로 4~6년근 수삼을 명인 특허방식으로 증숙한 후 건조·숙성시켜 홍삼을 생산한다. 이 과정에서 사포닌 성분을 최대한 잃지 않는 저온증삼방식을 개발하여 발명특허로 등록하고 진안홍삼농가에 전파하여 진안홍삼이 최고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신비의 영약 진안인삼

홍삼의 원료가 되는 진안인삼은 400여 년 전 운장산에서 도를 닦던 도인이 산삼 종자로 재배를 시작했다고 전해진다.

향이 진하며 사포닌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청정 고랭지에서 저농약 무비료 농법 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전북인삼조합 옆 상설시장과 홍삼한방센터 진안시외버스터미널 주변 점포가 자리잡아 1년 365일 인삼이 판매되고 있다.

이들 점포와 연계된 건재상에서는 당귀, 더덕, 표고버섯 등도 시중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 진안로컬푸드

진안 로컬푸드 직매장이 지상 3층 330㎡규모로 전주 호성동에 2019년 오픈했다.

신선채소, 가공품, 진안돼지 및 홍삼한우 정육, 군수품질인증 홍삼판매 코너 등 다양한먹거리를 제공하며 홍삼까페 및 홍삼족욕 체험장도 운영하고 있다.

같은 건물 2층에는 신선한 진안고원 농산물로 만든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로컬식당(두루미밥상)이 있다.

건물 주위에는 넓은 주차장과 3,300㎡ 규모의 큰 광장이 있어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주차하고 매장을 이용할 수 있다.

/진안=김종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