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보수단체들이 주도한 개천절 광화문 집회가 큰 소동 없이 끝난 가운데 전북에서도 별다른 집회 참가자가 포착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버스 업계가 웃돈까지 포기하며 개천절 집회 운송을 먼저 거부한 가운데 전북에서도 대절한 전세버스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을 뿐 아니라 개인단위 참가자도 없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북도 등에 따르면 개천절 불법집회 참석을 확인하기 위해 지난 8월 광복절 집회 당시 집결지 등 도내 주요 집결장소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했고, 그 결과 수도권 불법집회 단체참석을 위한 전세버스는 단 한 대도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고 한다.

당일새벽 5시부터 9시까지 주요 집결예정지 28개소에서 도·시군 담당자 47명이 출발하는 총 18대의 버스를 확인, 대기 중으로 의심되는 전세버스 번호판을 통해 전세버스운송조합과 실시간으로 확인·점검했지만, 도내 제조업체의 상시 출퇴근 버스와 거제 등 주요관광지 또는 낚시동호회의 버스로 확인됐다고 한다.

그러나 도는 도내 전세버스 2109대의 GPS 전수조사를 통해 신고 없이 서울 등 수도권을 운행한 차량을 향후 확인해 상응하는 조치를 내릴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개천절 집회가 이렇게 큰 소동 없이 마무리될 수 있었던 데는 우선 ‘9대 차량 집회’라는 법원의 방침과 경찰의 불법집회원천봉쇄가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는 분석이다.

개천절 집회를 둘러싼 여·야의 시각차도 극명했다.

여당이 이번 집회가 큰 충돌 없이 봉쇄된 것은 경찰의 노력과 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불법집회 차단에 크게 작용했다고 보는 반면, 야당은 정부의 개천절 집회 통제를 독재로 규정하고 현 정부를 맹비난했다.

한 사안을 두고 정치권의 시각차는 어제오늘일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대다수 국민들이 코로나19라는 현 위기상황을 어떻게 받아 들이냐는 것일 것이다.

리얼미터가 TBS의뢰로 지난 24일 전국 18세 이상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0.9%가 ‘코로나19 방역 차원에서 (개천절 차량집회를) 금지해야 한다’고 답했고, ‘집회의 자유는 권리이기에 보장해야 한다’는 응답은 23.6%에 그쳤다.

이 같은 결과는 ‘방역 우선주의’에 무게가 실리는 대목이다.

차량집회라도 집회 전후에 모임이 있을 수 있다는 지적과 지난 광복절 때처럼 예상 밖의 또 다른 집회가 열려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사태를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공감을 얻고 있는 것이다.

한글날에도 집회가 강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경찰은 이번에도 원천봉쇄를 통해 위험요인을 사전에 차단, 불법집회와 방역방해 행위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