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와 함께 유난히 무더웠던 여름이 가고 어느덧 겉옷을 찾는 가을이 되었다.

하늘은 높고 푸르며 나들이 가기에 좋은 날씨이기도 하다.

그래서일까, 주말이 되면 마스크를 쓴 채 가을의 아름다움을 즐기러 여행을 떠나는 차들로 고속도로가 붐빈다.

그러나 가을 행락철 차량들로 인해 날씨가 추운 겨울철보다 가을철(10월~ 11월)에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점을 알고 있는가.

특히 가을 교통사고는 전세관광버스 탑승객 사고, 가족단위의 교통사고가 많아 주위를 더욱 안타깝게 만들기도 한다.

이러한 가을 행락철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

첫째, 앞차와의 안전거리 유지 및 운전 중 휴대용 전화 사용 금지 등은 상대적으로 운전자가 간과하기 쉬운 교통법규위반이다.

하지만 안전운전에 장애가 된다는 점에서는 중대한 교통법규로 볼 수 있으니 꼭 준수해야한다.

둘째, 출발 전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 및 타이어 공기압과 제동장치 점검 등 차량의 전반적인 사전점검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셋째, 졸음 및 음주운전 금지이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자주 일어나는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차량 내 환기를 자주 시켜주거나 휴게소를 들러 간단히 스트레칭을 해주면 졸음운전에 예방이 된다.

가족 혹은 친구나 연인과 함께하는 즐거운 가을철 나들이가 끔찍한 악몽이 되지 않으려면 그에 따른 철저한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과안전운전만이 그 해답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남원경찰서 교통관리계 순경 신혜지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