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기술원 진흥원 지정으로
연구부터 기업지원 시스템 구축
효성 탄소섬유서 완제품 생산
탄소산업 생태계 육성 기대
탄소 기업-연구센터-인력양성
탄소산단까지 모든 인프라 완비
송지사 전주시장 시절부터
14년만에 국가미래산업 견인

도-전주 기업유치-제품양산 총력
진흥원 재단법인 형태 아쉬워
국책 연구기관 격상 노력해야
전주 탄소산단 토지보상 진행
효성 1조원 투자협약 이행 중요
탄소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
내년 규제자유특구 사업 추진
예산확보-산단 활성화 시급

송지사 전주기계산업리서치센터 시작
KIST 분원 설치 탄소산업과 신설
효성 탄소섬유공장 건립 협약 체결
세계 3번째 T-700급 탄소섬유 양산
지자체 최초 탄소산업 육성 조례 제정
탄소소재법 제정 탄소국가산단 지정

# 한국탄소융합기술원 지정 의미는?

탄소법 개정안이 통과된 지 6개월 만에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전주의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 지정되면서, 탄소산업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국가 탄소산업을 주도하는 기관이 전주에 들어서게 되면서 연구개발과 기업 지원 등이 탄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유치와 산업 생태계 구축, 연관 산업 등의 미래 전망도 밝을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완주의 수소산업과 맞물려 상승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보여, 전북이 수소와 탄소를 아우르는 미래 산업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다는 평가다.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국가 탄소 산업을 이끄는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 지정된 것은 전북이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중심임을 재확인한 사례다.

지금까지는 탄소융합기술원이 연구개발에 집중 지원해 왔던 게 사실이다.

탄소산업의 기업을 지원하기까지는 인프라가 갖춰져 있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승격으로 인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기업지원까지 아우를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 전북의 탄소산업은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

효성이 만든 탄소섬유 등 탄소소재를 활용한 중간재와 복합재, 완제품 생산으로 이어지는 탄탄한 산업 생태계 육성도 기대를 모은다.

또 규제자유특구를 통한 제품 개발과 탄소 특화 산단의 기업 집적화도 한층 수월해질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전주의 탄소산업과 완주의 수소산업이 맞물려 상승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돼 전북 첨단 산업의 미래도 밝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진흥원 지정이 결국 국가 차원의 탄소산업 컨트롤 타워가 되는 만큼 전북이 대한민국의 탄소산업을 견인할 전초기지로 육성될 수 밖에 없는 구조가 됐다.

진흥원 지정은 무엇보다도 탄소산업이 국가가 책임지고 육성하는 국가적 전략산업으로 인정받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그 중심에 전북이 있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점이다.

도내에는 세계 3번째로 T-700급 탄소섬유를 양산하는 효성과 한국탄소융합기술원, KIST 전북분원이 탄소 소재 R&D를, 전북대·원광대·전주대 등 3개 대학이 탄소 관련 학과를 개설해 인력을 양성해 오고 있다.

탄소 기업 집적화를 위한 국내 유일의 탄소 소재 국가산업단지도 지난해부터 전주시 팔복, 동산, 고랑동 일대에 조성되고 있다.

우리나라 탄소산업의 컨트롤 타워가 전북에 생기는 게 어찌 보면 당연한 환경들이 이미 만들어져 있었던 것이다.

“탄소산업의 씨앗을 뿌려 10년 넘게 가꾸고, 컨트롤 타워 건립을 위해 3년을 노력했다”고 밝힌 송 지사의 발언처럼 이번 성과는 결코 쉽게 얻어지지 않았다.

송하진 지사가 전주시장으로 재임하던 지난 2006년 탄소산업을 전주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기 시작한 지 14년 만에 전주와 전북이 국가의 미래산업을 이끌게 됐다.

따라서 천신만고 끝에 얻은 이번 기회를 통해 전북이 대한민국의 탄소 산업의 메카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 성장사업을 육성해 나갈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 '한국 탄소산업진흥원' 남은 과제는?

한국탄소산업융합기술원이 국가기관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 지정 받으며 전북 탄소산업의 미래에 청신호가 켜졌다.

탄소산업 국가산단과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이어, 탄소산업진흥원 설립까지 모두 이뤄냈기 때문이다.

그러나 탄소산업의 진정한 메카가 되기 위해서는 풀어야할 숙제도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전라북도와 전주시는 오는 2024년까지 탄소산업육성 종합계획에 따라 기업 유치와 제품 양산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중간재나 최종 제품 분야가 중요하고 판단, 이와 같은 부분에 지원을 통해 활성화를 시키고, 고용창출로 까지 이어지게 해야 한다.

전북이 탄소 수도로 자리 잡기 위한 뼈대를 갖춘 만큼, 내실 있는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결실이 중요해졌다.

여기에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은 애초 전북도가 주장했던 국책연구기관이 아닌 재단법인 형태여서 조기안착과 실익을 챙기기 위해서는 앞으로 부단한 노력을 펼쳐야할 것으로 보인다.

재단법인 형태로 지정되다 보니 향후 국책연구기관으로의 격상을 이끌어 내기 위한 정치적 협조도 중요한 과제다.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의 차질없는 조성과 1조원 투자를 약속한 효성의 투자이행도 중요하다.

오는 2024년까지 전주시 동산동·고랑동·팔복동 일대 66만㎡에 조성되는 전주 탄소산단은 현재 진행중인 토지 및 손실보상이 원만하게 진행돼야 사업기간 내 완공이 가능하다.

오는 2028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해 탄소섬유 생산라인을 증설할 계획인 효성의 투자협약 이행도 중요하다.

효성의 적극적인 투자와 기술개발이 국내 탄소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전북이 ‘탄소산업 수도’라는 게 현실화 된 만큼, 재단법인 형태의 진흥원을 국책 연구기관으로 승격해 인력과 예산, 역할 등도 이에 걸맞게 확대 시켜야 한다.

도와 전주시는 일단 내년 3월부터 운영하게 되는 진흥원과의 연계 협력을 강화해 명실상부한 세계수준의 탄소산업 수도 건설에 나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탄소산업 육성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을 올해 말까지 마무리 짓고 내년에는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국산 탄소섬유를 적용한 응용제품의 실증기준을 만들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도 내년부터 추진키로 했다.

지난해 9월 지정받은 국내 유일 탄소특화 국가산단 역시 진흥원과 연계해 기업 집적화 촉진 활동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도는 진흥원이 탄소산업 전반을 컨트롤 하는 정책기관 형태의 면모를 갖추기까지 3년 정도의 유예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인력양성과 정책제도 등을 자연스럽게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산자부가 직접 관리하는 재단 형태의 공공기관인 만큼 내년 3월 출범 전까지 합동으로 위원회를 운영해 가며 구체적으로 논의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진흥원의 차질 없는 운영을 위해서는 국가예산 확보가 가장 시급하다고 보고, 정치권과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탄소특화 국가산단을 연계한 산업생태계 구축도 서둘러야 할 현안이다.

탄소특화 국가산단은 지난 2014년 지정됐지만 5년이 지난 2019년에야 겨우 지정승인을 받았을 정도로 속도를 내지 못했다.

상용화 장비 구축 관련 예타도 예산이 대폭 깎이는 수모를 겪었다.

여기에 그동안 전북의 탄소산업은 소재산업에만 머물러 있어 전방산업 유치를 통한 산단 활성화와 탄소산업 생태계 인프라 구축 등에 나서야 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번 국가기관 지정도 중요하지만 향후 이런 숙제를 어떻게 풀어갈지 가 전북 탄소산업의 성패가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 전라북도 탄소산업 성장 발자취

전북의 탄소산업 육성과정을 돌아보면 수없이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송하진 도지사가 2006년 전주시장으로 취임하면서 탄소산업이란 용어를 처음으로 만들어 내고 지역의미래100년 먹거리로 탄소산업을 육성하기 시작했을 때만 해도 무모한 도전이라는 여론이 많았다.

당시 기계산업 육성에 집중하던 전주기계산업리서치센터를 통해 탄소섬유 생산시스템 기반구축사업을 추진하면서 탄소산업의 씨를 뿌리게 된 것이다.

이후 지난 2008년 효성과 탄소섬유 공동 개발에 도전했고, 기계탄소기술원으로 이름을 바꾸면서 탄소 전문기관으로 탈바꿈했다.

2010년에는 T­700 중성능 탄소섬유 개발에 성공하는 계기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2008에는 국내 복합재 분야의 최고 연구기관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전북도에 분원을 설치한 것을 계기로 현재 탄소융합기술원(당시 기계탄소기술원)과 함께 쌍두마차 역할을 시작하게 됐다.

2009년에는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탄소산업 전담조직인 탄소산업과를 신설하였고 탄소기업의 투자·이전 촉진을 위한 우대 조항을 담은 투자유치 조례도 개정하는 등 조직과 제도를 정비했다.

2010년 탄소섬유 개발 성공을 기반으로 2011년 6월 효성 탄소섬유 공장 건립 MOU를 체결하고, 1천991억원 규모의 예타사업인 탄소밸리 구축사업으로 산업육성 기반을 다지게 된다.

그 결과 2013년 효성과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국내 기술만으로 연구를 시작한지 3년 만에 탄소섬유 개발에 성공하고 세계 세 번째로 T-700급 탄소섬유를 전주에서 ‘탄섬’ 이란 제품명으로 양산을 개시하기도 했다.

당시 효성 공장 착공과정에서 공장 착공 반대, 토지 소유주의 보상가격 인상요구 등 수많은 난관이 있었지만 기업 유치를 염원하는 시민들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4개월 만에 보상을 매듭짓기도 했다.

2014년 민선6기 송하진 시장이 도지사로 취임하면서 탄소는 미래 100년의 먹거리 사업으로 자리를 잡게 된다.

탄소산업을 전북의 3대 전략산업으로 선정한 후에 도에서 전폭적인 지원에 나섰기 때문이다.

전북도에서 탄소산업을 총괄하도록 탄소산업과를 설치하고, 지자체 최초로 탄소산업 육성 조례를 제정했다.

2016년에는 전문가로 구성된 탄소산업발전위원회를 출범시켰으며 전북도가 국가 차원에서 탄소산업을 중점 추진할 탄소 전담부서 설치를 산업부에 건의해 관철시켰다.

또 전국 탄소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이 참여하는 탄소융합산업연구조합이 전북에 설립되면서 성과가 전국으로 확장됐고, 국가 차원에서도 탄소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육성하게 되는 획기적 전환점을 맞이하게 됐다.

2016년 5월에는 개정된 탄소소재법을 제정했고, 탄소밸리 후속산업으로 2017년부터 714억원의 국비와 지방비를 투입하는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 사업에 착수했다.

이로써 탄소산업의 적용분야를 수송기기와 건설산업 등으로 확대시켜 나갈 수 있게 됐다.

이후 전북에는 탄소기업들이 모여들었고 전북도는 기업 집적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탄소특화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했다.

그 결과 2017년에 사업시행의 타당성을 인정받았고 이후 관계 기관 협의와 행정 절차 등을 거쳐 2019년 9월 효성 전주공장에 인접한 지역에 전국 유일의 탄소특화 국가산단을 지정 받았다.

이 같은 노력과 더불어 국가 차원의 탄소산업 전담 기관 설치가 필요하다는 여론에 정부와 정치권 등에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이라는 정책을 제안, 2년 8개월이라는 긴 시간이 소요된 후 결과를 이뤄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