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차 한국리빙랩네트워크포럼
리빙랩 플랫폼-사례 등 공유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박광진)와 전북리빙랩네트워크(추진위원장 한동숭)는 25일 전주 라한 호텔에서 ‘제21차 한국 리빙랩 네트워크 포럼’을 개최했다.

‘리빙랩 플랫폼과 지역자산화,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리빙랩’이란 주제로 열린 한국 리빙랩 네트워크(KNoLL) 포럼은 전북의 지역공동체 및 농업농촌 리빙랩 활동 전문가들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지역 자산화와 리빙랩 플랫폼, 농업농촌의 리빙랩 사례를 기반으로 앞으로의 방향성과 전국의 리빙랩 활동 조직, 시민 혁신조직, 대학, 지자체, 공공기관, 연구기관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경험을 공유했다.

이재민 전주대학교 LINC+ 사회적경제협업센터장은 지역화폐와 자산화: 전주지역화폐꽃전과 공유경제 포인트를 주제로 설명에 나섰다.

이어 박형웅 전북디지털사회혁신센터장은 공동양육으로 혁신하는 마을: 학산복지관을 중심 주제로 소개했다.

또 성지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위원과 조예원 바흐닝언케어팜연구소 대표는 농업농촌 리빙랩의 방향성과 사례를 살펴봤다.

주제발표 후 첫 번째 섹션은 송위진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을 좌장으로, 고선미 전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전무이사, 김민수 동국대학교 교수, 지규옥 군산사회적경제 센터장의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박광진 센터장은 “전국 지역혁신 활동가들과 함께 리빙랩 활동에 대한 고견을 많이 들을 수 있었다”면서 “코로나로 인해 대대적인 참여가 어려웠지만 온택트, 로컬콘택트로 많은 참여를 이끌어내고, 지역 혁신 생태계의 기반을 구축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