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훈련센터 연계 지역-산업
맞춤형 훈련과정 개설-운영
내년 2,311명 전문인력양성 목표
풍력발전기 공정분석 훈련 제공
일학습병행제도 현장 기반 훈련
NCS기반 실무형 인재양성 목적
도제학교 수료자 P-TECH 과정
ICT/SW-농생명식품 전문인력
혁신도시 이전기관 수요 맞춤
164명 취업 목표 102% 달성

도내 고용시장에 부는 한파가 언제쯤이면 훈풍으로 바뀔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본격화되는 현시점에서 이에 대한 답은 그 누구도 내놓기 어렵다.

특히, 타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약한 경제 체력으로 외풍에 쉽게 휘청거리는 전북의 상황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전북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산업이 무너지고 조선업도 동력을 잃으면서 수년째 침체기를 걷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전북은 그 어느 때보다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이에 고용시장이 받은 충격은 장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더욱이 일자리 취약계층일수록 그 타격이 심하며,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20대 후반의 구직자 역시 마찬가지다.

코로나19 사태로 대내외 경기가 급속도로 위축되면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이는 기업과 일자리의 직격탄으로 작용하는 등 악순환 구조가 고착될 위기에 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이런 순간에도 기업 현장에서는 필요한 인력을 구하지 못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해 지역 산업계 수요에 맞는 인력양성 사업을 운영하며 전라북도 고용의 양적·질적 향상을 위해 청사진을 그리고 있는 전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공동위원장 우범기 정무부지사·이선홍 전주상공회의소 회장, 이하 전북인자위)의 고심도 깊어질 수밖에 없다.

이에 전북인자위의 역할과 고용의 양적·질적 향상을 위해 그리는 청사진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주 


 

▲수요조사를 기반으로 2021년 2천311명의 전문 인력 양성=전북인자위는 무엇보다 기업 현장을 이해하고 산업계 인력 및 훈련 수요를 기반으로 중소기업에 필요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운영에 집중하고 있다.

이는 도내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공동훈련센터를 선정하고 훈련기관을 통해 훈련수요자에게 맞춤형 교육훈련을 제공,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중소기업 기술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기업의 수요를 기반으로 이뤄진다는 점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매년 도내 1천여 개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인력 및 훈련의 수요·공급을 파악하기 위한 정기수요조사는 물론 수시로 발생하는 인력변동 및 훈련 수요 파악을 위해 수시수요조사를 실시, 이를 통해 지역 단위 인력양성계획을 수립하고 공동훈련센터와 연계해 지역·산업 맞춤형 훈련과정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즉, 기업의 신규인력 채용 계획에 맞춰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재직자의 경우 역량 강화를 위한 훈련 수요를 객관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일자리 미스매칭을 줄이는 동시에 적재적소에 인력을 공급해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노둣돌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특히, 요즘처럼 직격탄을 맞은 고용시장의 문제를 해소하는 방안 중 하나로 꼽히는 만큼 전북인자위는 그 어느 때보다 올해 수요조사에 공을 들였다.

조사결과, 2020~2021년도 채용예정 인원은 지난해보다 36.2% 감소한 총 5천967명으로, 이 중 2020년 채용예정 인원은 4천170명인 반면 2021년은 1천797명으로 집계됐다.

교육훈련 측면에서는 양성훈련에 대한 수요 상위 3개 직종은 돌봄 서비스직, 식품가공·생산직, 보건·의료직 순이었으며, 향상훈련은 경영·행정·사무직, 돌봄 서비스직(간병·육아), 기계 설치·정비·생산직이 상위 3개 직종으로 파악됐다.

이에 2021년에는 74개 교육훈련과정을 운영, 총 2천311명의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중 신규채용자 양성훈련과정은 4개 과정으로 100명의 훈련 인원을 양성, 재직자 향상과정은 70개 과정으로 도내 재직자 2천211명에게 직무능력향상 및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전북인자위는 또, 태양광, 풍력 분야의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맞는 신기술 교육훈련 프로그램인 ‘풍력발전기 블레이드 공정분석’ 향상과정 개발에 참여해 내년에 관련 훈련과정을 제공한다는 청사진도 내놨다.

이는 지난 10월에는 전북도의 그린뉴딜 정책에 따라 국내 기술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주도할 신재생에너지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분야 교육훈련 현황 및 수요 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백승만 전북인자위 사무국장은 “수요조사는 기업 현장의 필요한 인력은 물론 도내 고용시장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척도다.해서 도내 고용 관련 이슈에 대한 다각적 분석을 통해 고용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며 “이에 수요조사 결과를 도내 인력양성 유관기관과 공유, 인력양성 신규사업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일학습병행제도로 실전에 강한 인재 양성=전북인자위는 또, 일학습병행제도를 통해 기업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2014년부터 도입된 일학습병행은 독일, 스위스 등 기술강국에서 활용하고 있는 일터 기반 학습을 한국 현실에 맞게 설계한 새로운 ‘현장 기반 훈련’이다.

취업을 원하는 청년 또는 기존 재직자를 학습근로자로 선정해 기업이 원하는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의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교재를 통해 일과 학습을 병행하며 기업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기업이 원하는 직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 시킬 수 있고, 학습근로자는 취업과 동시에 실무에 적합한 교육과 자격증 취득까지 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셈이다.

최소 훈련 기간이 1년인 만큼 직원의 장기근속 유도 및 이직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이런 이유로 일학습병행제도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은 물론 참여도 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도내에서는 490여 개 업체가 참여했다.

현재 도내에서 참여 가능한 일학습병행 유형으로는 신규직원이 대상인 재직자 과정과 특성화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년간 진행하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과정, 도제학교 수료자를 대상으로 전문대학과 연계해 전문기술교육 및 학위취득이 가능한 P-TECH 과정이다.




▲도내 혁신적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역혁신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전북인자위는 지역혁신프로젝트를 통해 도내 고용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는 지역 고용창출의 전략적 추진을 위해 사업주체, 예산, 인력 등 지역의 대규모 자원을 활용해 혁신선도사업을 발굴·육성하는 일자리사업이다.

지역의 산업 수요를 반영한 인력양성, 창업·창직 기초교육과 초기사업비 지원, 취업연계, 고용 창출을 위한 기업지원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 지역 현안을 반영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전북인자위는 그동안 전북의 사회적경제 강점을 살려 리빙랩 방법론 리더 양성과 공유경제 창업전문가 육성 및 지원을 실시하고 혁신도시 이전기관의 수요에 맞는 ICT/SW전문가 양성,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를 비롯한 가동률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농생명·농식품 수요맞춤형 인력 양성사업 등을 추진했다.

또, 도내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현장탐방, 매칭을 위한 채용박람회 및 취업연계까지 지원하고 있다.

 지역인재의 유출을 방지하고 인력을 적재적소에 공급하기 위함이다.

이런 노력을 통해 사업에 참여한 총 164명(목표 102% 달성)이 취업 또는 창업에 성공, 목표 이상의 성과를 달성한 것이다.

이에 전북인자위는 이를 기반으로 2021년에 지역 여건을 반영한 일자리 과제를 해결하고자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했다.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 미취업자들의 역량 강화 및 미스매칭 해소, 유형별 창업지원 등을 통해 참여자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한다는 복안이다.

이선홍 공동위원장은 “전북인자위에서는 고용시장 문제 해결 및 성과 창출을 위해 지역 여건, 기업 현장에 맞는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일자리 문제를 하루아침에 개선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노력을 통해 이를 해소하려고 한다”며 “전북에 맞는 일자리 정책이 마련, 기업들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맡겨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