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옥 전주시의원 지적
기존 시내버스업체 미협조
재정적자지원금 삭감해야
정상 운행 대책마련 촉구

전주형 마을버스인 ‘바로 온’이 주민교통 편의 제공, 적자노선 재정악화 개선 등의 당초 취지에 맞지 않게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진옥 전주시의원 8일 열린 제376회 전주시의회 제3차 본의회 시정질문을 통해 “기존 시내버스 회사들이 적자를 이유로 ‘바로 온’ 탑승자들의 무료 환승을 거부하는 등 차질 운행을 빚고 있다”고 주장했다.

마을버스가 운행되는 구간에 기존에 운행했던 벽지노선, 적자노선을 감축하지 않은 채 그대로 운행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마을버스 이용요금은 어른과 학생, 어린이 모두 500원이며, 시내버스 정기권도 쓸 수 있고 한 번 타면 시내버스를 최대 2회까지 무료로 환승할 수도 있도록 계획됐지만, 시내버스 환승시 750원이 추가 징수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관련 작년 7월 추경예산을 다룰 때 각 회사 대표들이 마을버스 도입과 지간선제 시행에 따른 면허대수조정과 1일 2교대 도입 등 버스 개혁에 적극 동참할 것을 확약하는 확약서에 서명했음에도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자칫 잘못하면 기존 시내버스 벽지노선 재정적자 지원금은 지원금대로 나가고, 마을버스 운영비는 운영비대로 지출돼 되레 재정적자를 더욱 부추길 위험에 빠져있다”며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그는 이어 “마을버스 도입에 따른 노선 감축 및 시내버스 환승에 협조하지 않을 시에는 마을버스 운행 구간에 대한 재정적자지원금을 삭감해야 한다”며 전주지역 시내버스 회사들의 약속이행을 촉구했다.

이같은 지적에 대해 김승수 전주시장은 “지난해 9월 전주시 마을버스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기존 시내버스에서 마을버스로 운영되는 모든 마을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진행했다”고 답변했다.

적자 노선을 시에서 직접 운영함으로써 시내버스 회사에 보전하는 재정지원금을 줄이고, 보다 나은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로 시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공영제를 도입했다고 부연했다.

시내버스 업계의 반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시장은 “기존 시내버스 노선권 보장 등을 주장하면서 확약 사항인 시내버스 노선 조정에 협조하지 않아 부득이 시범운행으로 전환해 운행한 후 최근 시내버스 업체와 협약을 체결해 정상 운행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는 지난달 14일부터 정상 운행되는 기간까지의 중복운행에 따른 재정지원금 삭감·지급 여부에 대해서는 시민의 버스위원회(재정분과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