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주거복지실천단 발표회

지난 11일 전주시 주거복지센터는 4개월간 펼쳐온 '전주시 청년 주거복지 실천단 1기' 활동을 마무리하고 최종 성과를 발표했다. /전주시 제공
지난 11일 전주시 주거복지센터는 4개월간 펼쳐온 '전주시 청년 주거복지 실천단 1기' 활동을 마무리하고 최종 성과를 발표했다. /전주시 제공

전주지역 청년들이 청년의 눈으로 지역 주거복지 정책을 발굴해 제안해 관심을 끈다.

전주시 주거복지센터(센터장 오은주)는 4개월간 펼쳐온 ‘전주시 청년 주거복지 실천단 1기’ 활동을 마무리하고 지난 11일 최종 성과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거복지에 관심 있는 만 19~39세 청년 10명으로 구성된 청년 주거복지 실천단은 지난 9월부터 시민들에게 다양한 주거복지 사업을 홍보해 주거복지 서비스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향후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노력해왔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누룽지팀 ▲브릿지팀 ▲코디하우스팀 등이 그동안의 팀별활동을 공유하며 설문조사와 전문가 인터뷰, 문헌조사 등을 거쳐 발굴한 주거복지 정책들을 제안했다.

누룽지팀의 경우 해외 주거복지정책 중 네덜란드의 주택점수제에 주목하면서 집수리 대상가구 선정 시 ‘전주형 주택점수제’를 만들어 이를 명확한 기준으로 삼을 것을 주장했다.

브릿지팀은 공공임대주택의 커뮤니티 현황을 조사하면서 ▲스마트폰(기기) 교실 등 교육·동아리 활성화 ▲문화의 날 등 주민 행사 ▲커뮤니티 활동 공간 운영 등의 사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코디하우스팀은 장애인 가구 인터뷰 조사를 통해 1인 휠체어 가구의 주거공간에 대해 발표했다.

특히 손잡이 모양, 문의 모양, 가전, 가구 스위치의 높이, 단차이 등 장애물이 없는 주거환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청년 주거복지 실천단은 주거복지의 기본개념과 주거복지 정책에 대해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활용해 홍보해왔다.

전주시 주거복지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더 많은 청년들이 주거복지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내년에는 보다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라며 “주거복지 캠페인  등 다양한 콘텐츠와 함께 청년 주거복지 실천단 2기를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