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ping Point란 어떤 것이 균형을 깨고 한 순간에 전파되는 극적인 순간을 의미하는데, 말콤 글래드 웰은 모든 것이 한꺼번에 갑자기 변화하고 전염되는 순간적인 찰나를 말한다고 했다.

즉, 튀어 오르는 지점 또는 갑자기 뒤집히는 점을 말한다.

예를 들어 물을 끓일 때 99도에서는 물이 끓이지 않지만, 여기에 1도를 올리므로 100도가 되면서 물이 끓기 시작하는 점인데, 처음에는 아주 미미하게 진행되다가 어느 순간 균형을 깨고 예기치 못한 일들이 폭발적으로 일어나는 그 시점을 말한다.

이 용어는 말콤 글래드 웰의 저서가 베스트 셀러가 되면서 알려졌다.

티핑 포인트를 쉽게 설명하면 비닐하우스 위에 눈이 계속 쌓이는데 비닐 하우스를 무너뜨리게 하는 마지막 눈송이 정도가 티핑 포인트라 할 수 있다.

맥주에서도 전체 소비량의 80%를 20%의 술꾼이 소비하는 것과 운전자의 20%가 80%의 사고를 치는 것, 그리고 상위 20% 부자가 전체 부의 80%를 갖고 있는 불균형을 일으키는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서 모든 유행을 발생하는 것과 같다.

이렇게 질적 변화의 순간을 비등점 또는 발화점, 임계점이라고도 한다.

그렇다면 올해 연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는 어디서부터 발화점이 되었을까? 소위 중국 우한발 코로나가 전 세계적인 팬데믹 현상을 일으킨 비등점이 되었을까? 중국 우한 어느 연구소에서 발화되어 한 순간 전 세계적으로 유행되게 하였고 인류가 지금 그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 19는 분명 현대사회에서 엄청난 폭발력을 일으키고 있다.

병적인 현상뿐만 아니라 사회 각층에 그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만약 10년 전에 코로나가 왔다고 생각하면 엄청난 혼란을 가지고 왔을 것이다.

다행히 지금은 21세기 4차산업혁명의 시기이다.

4차산업혁명이란 2016년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처음 언급한 개념으로 디지털혁명 또는 지식정보혁명으로 3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해서 수학, 물리학, 생물학 등의 기초과학과 정보통신기술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지식혁명시대로 정의될 수 있는데, 여기에는 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 로봇공학, 무인운송수단(무인항공기와 무인자율자동차), 3차원 인쇄, 나노기술의 분야와 빅데이터,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탈중앙화 분권, 공유와 개방을 통한 맞춤시대의 지능화 세계를 지향하는 시대이다.

이와 같이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사회적 거리두기에 의해 미팅과 만남 자체를 자제하고 억제하는 정부 정책에 따라 점점 로봇화 가는 추세에 있다.

즉, 요즘 급진적 발전 추세에 있는 자율운전 자동차나 로봇화된 배달 방식 그리고 대면이 아닌 비대면화된 영상시스템 기술방식, 주문 물품의 택배나 배달시스템의 지능화 방식 등이 코로나 19에 의한 생활 깊숙이 파고 든 기술혁명의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우리는 코로나19가 병적인 현상에만 몰두하여 비극적인 생각을 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은 이러한 바이러스에 의해 인류에게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과거 사스나 메르스, 에볼라 등등 전염병이 돌 때마다 새로운 백신 개발을 창출하고 그 속에서 생각의 변혁과 기술혁신이 유발 되기도 한다.

사람에게도 마찬가지이다.

일상생활이 순탄하기만 하면 자신의 발전에 저해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자신의 앞에 건강상이든 경제적이든 어떤 험난한 상황이 도래했을 때 극복하는 과정에서 그동안 몰랐던 것을 인지하게 되기도 하고 반성하기도 한다.

그에 따라 자신의 앞날에 미리 대처하거나 준비하기도 하는 촉매제가 되기도 한다.

마찬가지로 지금의 코로나19는 영원할 수 없고 일시적인 현상이지만 이런 상황을 미리 대비하거나 미래의 상황을 준비해야겠다는 각오도 생긴다.

예전에는 모이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는 속설이 있었지만 지금은 정반대의 현상이다.

사회적 거리와 마스크 착용으로, 모이면 죽고 흩어져 떨어져 있어야 산다.

분명 코로나19는 우리에게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비대면으로 인하여 택배나 배달 그리고 언텍트 방식에 따라 자율방식에 의한 시스템으로 돌아가면서 4차산업혁명이 가속화 되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은 5G통신과 인공지능, 빅데이터방식, 그리고 가상이 현실화 되는 등, 급속도로 모든 공장과 기업 그리고 가정에 보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끝으로 성경 속에 ‘이제는 내가 너희를 구원하여 너희가 복이 되게 하리니 두려워하지 말지니라 손을 견고히 할지니라’라는 말씀을 다시 한번 음미해 본다.

/신세대 건축 추원호 건축사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