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 시군 전국 최초 설립
마을사업 컨설팅-주민역량
강화교육-소식지발간등 지원
도농교류 활성화 역할 커져

전북도와 14개 시군이 전국 최초로 시군 마을만들기 중간지원조직을 설립하고 본격 가동에 나선다.

마을만들기 사업은 지난 2010년 진안군에서 처음 시작한 이래 기존의 관 주도의 하향식 정책결정에서 벗어나 지역주민 의견을 반영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다양한 시책을 자율적으로 추진해 왔다.

도는 지난해 12월 군산시 지원센터 설립을 마지막으로 도내 전 시군에 지원센터를 설립했다.

지원센터는 마을사업 컨설팅과 주민역량강화 교육, 현장 전문가 발굴·유치, 마을소식지 발간, 축제 등 현장 밀착형 지원 등에 나선다.

또 행정과 현장을 연결하는 조력자로서 기능을 수행하며 풀뿌리 주민자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최근에는 귀농귀촌 증가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도시민의 농촌에서 새로운 활동수요가 증가함과 맞물려 도농교류 활성화를 위해서도 중간지원조직인 지원센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그동안 전북도는 민선7기 대표 공약인 ‘생생마을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시군 중간지원조직 육성을 적극 지원해 왔다.

농림축산식품부를 비롯한 중앙정부에서도 중간지원조직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각종 농촌개발 사업에 지원센터의 참여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도는 각 부처에서 흩어져 있던 마을사업을 농어촌종합지원센터로 통합 운영하면서 시군 지원센터 운영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지난 2016년 3억 원이었던 운영보조금을 올해 20억 원까지 확대하면서, 시군센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도농상생교류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생생마을플러스 사업도 도 시군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사업신청이 이루어지면서 다양한 주민의견을 반영된 상향식 정책사업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해마다 3억 원의 국비를 지원하는 시군 역량강화사업은 중간지원조직을 설치·운영할 경우 1억 원의 인센티브가 주어지고, 신활력플러스사업은 중간지원조직과 연계 추진하거나 사업 목표로서 중간지원조직 설치에 나서고 있다 농촌협약도 처음부터 민관 협치의 정책시스템 구축을 요구하는 등 전라북도의 중간지원조직 설치 운영사례를 우수사례로 정부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최재용 전북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지원센터가 마을공동체를 기반으로 일자리, 농촌관광, 사회적경제 등 유관기관·단체, 지역사회를 연계한 농촌발전의 중심축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