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에 탄소소재 부품장비 특화단지가 오는 2024년까지 조성된다는 소식이다.

송하진 도지사와 김승수 전주시장은 지난 26일 도청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전북을 포함해 전국에 5개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특화단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소부장 특화단지는 일본의 수출 규제를 극복하고 국내 소부장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에서 추진하는 정책으로, 규제 특례와 임대료 감면 등 맞춤형 지원이 가능하다.

특화단지는 전주 팔복·조촌동 일대에 조성되며 그 대상지는 전주의 친환경첨단복합산업단지와 현재 조성 중인 탄소국가산업단지라고 한다.

친환경첨단복합산단에는 현재 효성, 비나텍과 같은 30여 개 탄소 기업들이 입주해 있으며 탄소국가산단에는 57개 기업이 입주 의향을 밝힌 상태다.

전북도와 전주시는 특화단지에 두 산단이 인접한데다 한국탄소산업진흥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분원, 연구기관을 활용할 수 있어 탄소기업 지원과 집적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익산의 건설·기계·뿌리기업, 군산·완주의 자동차 기업, 새만금의 에너지 기업과 연계해 도내 산업 전체의 동반 효과도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두 기관은 탄소 특화단지를 2024년까지 조성해 탄소기업 110개를 집적화하고 탄소산업 메카로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또한 24개 관련 사업을 추진해 고용 창출 5천500명, 매출액 7천500억원, 수출액 1천400억원을 일군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도는 탄소산업을 고부가가치화 하고 탄소제품과 소재, 성형부품, 가공업체를 집적화해 전 과정의 가치체계를 구축하는 생태계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소부장 특화단지 전북 선정 이면에는 도내 정치권과 전주시, 유관기관, 기업 간 협업과 공조가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고 한다.

효성과 한국탄소융합기술원, 캠틱종합기술원 등 연구기관 등과 함께 기업들의 수요 파악과 현황 분석, 대안 마련 등을 통해 총괄 계획서를 마련했다고 한다.

이에 발맞춰 국회 김성주(전주병)의원과 전주시는 중앙부처 평가는 물론 심의의 동향을 수시로 파악했고, 이를 전문가 컨설팅과 최종 선정이 이뤄지는 기간까지 정보를 공유해 이번 성과를 이끌어 냈다고 한다.

이번 탄소소재 부품장비 특화단지 선정으로, 국내 소부장의 공급망 재편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선정으로, 소부장의 국내 경쟁력, 더 나아가 국제 경쟁력을 이곳 전북에서 높여나가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