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최대의 명절을 맞았지만 예년과 같이 ‘국민 대이동’과 같은 일은 없을 듯 보인다.

정부가 31일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현재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강화된 방역 기준을 앞으로 2주간 더 유지키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설 연휴기간인 2월 11∼14일에도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의 현행 거리두기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가 적용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최근 “정부는 현재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방역 기준을 설 연휴가 끝날 때까지 2주간 그대로 연장하고자 한다”며 “설 특별 방역 대책도 흔들림 없이 시행하고, 겨울철을 맞아 특별히 강화한 일부 방역 조치만 정상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가 어떤 연유에서 이루어진 것인지 모르는 이들은 아마 없을 것이다.

다만 코로나 한파를 정면으로 맞고 있는 전국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문제다.

두 달 이상 가게 문을 닫은 채 임대료만 내고 있는 유흥시설 업주들, 영업시간이 줄면서 개점휴업 상태로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는 전국의 수많은 자영업자들을 생각하면 정말 작금의 조치가 한(恨) 스럽기까직 하다.

올해 초 들어 수도권 감염세가 누그러지고 확진자 수도 300명대로 줄어들면서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하향 조정할 것이라는 기대가 컸다.

그러나 최근 들어 잠시 주춤했던 3차 유행이 지난 주 IM선교회발(發) 집단감염에 이어, 최근에는 병원, 직장, 게임장, 체육시설 등 우리의 일상 곳곳을 다시 위협하고 있다.

전북도 지난 한 주간 30여 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일 평균 4명 이상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전국적인 지역발생 확진자 수도 400명대를 넘어서면서 거리두기 2.5단계 기준(주 평균 400~500명) 밑으로 내려오지 않고 있고 감소하던 감염재생산지수도 다시 1을 넘어서면서 4차 유행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정부의 이번 결정은 가장 거센 3차 확산세를 설 연휴까지 확실히 안정시켜야만 하는 절체절명의 기회라 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코로나19에서 벗어나기 위한 대국민 백신 종을 성공적으로 치러내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였다고 본다.

이르면 이르면 2월 중순에 화이자 백신 11만7천도즈, 6만여 명분이 국내에 들어온다고 한다.

코백스를 통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세계보건기구(WHO)의 긴급사용 승인을 거쳐 상반기 중 최소 130만 명분 최대 219만 명분이 도입되고 이 가운데 최소 30만 명분 이상은 2~3월중에 공급될 예정이라고 한다.

곧 다가오는 3월 개학 역시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하기 위함도 있다.

소중한 일상의 회복을 앞당기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인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