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당이 완주군에 수소산업진흥원 유치를 공식 표명한 것과 관련, 후속조치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는 소식이다.

일각에서는 정부의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인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을 전북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하는 방안이 시급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지난 1일 민주당 김성주 도당위원장과 안호영 K뉴딜 위원장은 도의회 기자간담회에서 “완주·전주 수소 시범도시와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탄소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전북의 장점을 활용해 완주에 ‘수소산업진흥원’을 유치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현재 정부의 수소산업 전담기관은 서울시 서초구에 있는 민관협의체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 맡고 있다.

실제로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6월 수소산업 육성 전담기관으로 이 기관을 최종 낙점했으며, 같은 해 7월 1일 열린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전담기관으로 지정한 바 있다.

민관협의체인 추진단은 국내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단체로 정부와 민간을 잇는 창구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과 전문인력 양성, 수소 전문기업 육성, 수소에너지 연관산업 육성, 수소전기차 보급 등 수소산업 진흥 육성을 위한 전반적 활동을 담당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이번 도당의 유치 선언과 관련, 지역민들은 전북이 수소경제를 지향하는 상황에서 도당의 전담기관 유치 선언은 시의적절할 뿐 아니라 지역발전에 의미 있는 일이라 보고 있다.

수소산업 전문가들도 이와 관련, 현재 정부의 전담기관으로 지정돼 있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의 본사를 서울에서 전북으로 이전, 문재인 정부의 핵심과제인 지역 균형발전을 실질적으로 도모하면서 국내 수소산업 육성의 발걸음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추진단의 전북 이전은 담당 부처인 산통부가 세종시에 내려와 있어 상호 신속한 협력과 협치가 가능하고 국토의 정중앙에 위치한 완주군이 수소산업 기반을 완벽히 갖춰 ‘이전 승수효과’도 높을 것이란 분석이다.

무엇보다 절대적 낙후지역인 전북에 새로운 기반을 깔아줘 균형발전의 촉진제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명분과 실익이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해 10월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지역부터 역동적으로 변화시키겠다”며 ‘지역균형 뉴딜’을 추가한 만큼 수소산업 전담기관의 전북이전을 통해 역동적 변화를 추구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수소산업 전담기관 완주 배치의 당위성과 상징성을 충분히 갖춘 만큼 향후 도당이 어떤 후속조치를 통해 이전을 성사시킬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