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금중심 자산운용형 금융도시
국제화 지향 해외투자 다변화
퇴직연금제도화-국부펀드 확장
핀테크 30개사-전문인력 500명
도 연기금-농생명 특화로 차별화

만성동 전북국제금융센터 조성
전북신보 사옥건립 논의 확대
신보 적립금 1,700억 활용 용역중
11층 이상 규모 재정적 부담커
전북테크비즈센터 7월완공 예정
혁신도시 국민연금 제2사옥 건립
국내외 6개 자산운용사 개소도

기금운용본부 전북이전 첫 해
7.28% 최대 수익률 달성 성과
국민연금공 금융중심지 힘써
김용진이사장 추진전략 제안
전북도-정치권-국민연금공단
금융중심지 지정 노력 힘모아야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이슈가 코로나19 펜데믹에 묻혀 수면위로 드러나지 못하고 있다. 제3금융중심지 추가지정 보류 결정 이후 전북도와 국민연금공단은 보완사항 준비에 부단한 노력을 경주했다. 

‘연기금 중심 자산운용형 금융도시’라는 특화된 금융모델을 구체화 했고, 금융인프라 개선을 위한 세밀한 전략을 짜고 있다. 서울, 부산과 차별화된 또 다른 축의 금융중심지로 ‘금융 트라이앵글’ 구현 의지를 다지고 있다.

금융도시 하드웨어의 핵심인 전북국제금융센터(JIFC) 건립에 대해서는 아직 명쾌한 해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금융센터 건립의 추진 주체 변경 이후 드러난 또 다른 고민이다.

센터 건립의 새로운 주체로 등장한 전북신용보증재단은 타당성 용역을 발주해 놓은 상태로 이달 설 명절을 전후로 결과 도출이 임박한 상태다. 용역 결과가 도출되면 금융센터 건립의 최종 ‘밑그림’이 나오겠지만 향후 규모화 문제 등 ‘큰 그림’으로 결론 나기는 쉽지 않은 상황으로 알려졌다. 

신축년은 벌써 2월로 접어들어 초침을 뒤쫓고 있다.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속도감 있는 추진이 요구된다. 올해를 제3금융중심지 지정의 원년으로 만들어야 할 과제가 남아있다. 자산운용형 금융도시 지정의 진행 노력과 결실을 향한 과제는 무엇인지 짚어본다.
/편집자주
 


▲‘자산운용형 금융도시’ 구체화됐는데
 
전북은 ‘연기금 중심 자산운용형 금융도시’라는 특화된 금융모델을 구체화했다.

지난 2019년 4월 금융위원회가 전북에 제3금융중심지 추가 지정 보류 결정을 내리면서 주문했던 보완사항 가운데 하나다.

“전북이 추구하는 금융도시 모형, 특화된 모형이 뭐냐”라는 질문에 전북은 ‘연기금 중심 자산운용형 금융도시’라는 방향성을 명확히 했다.

서울 여의도가 현물ㆍ자산 집약 종합금융이고 부산이 해양ㆍ파생 결합 금융이라면 전주는 연기금 중심 자산운용 금융도시라는 차별성을 내세워 화답한 것이다.

자산운용사 집적화를 통한 자산운용형 국제금융도시를 완성해 금융중심지의 또 다른 축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에 선명성을 더했다. 

해외에도 금융 영역을 특화해서 운영하는 국가들이 있다. 

호주 멜버른은 퇴직연금을 중심으로 한 자산운용형 금융도시다. 자산을 운용, 투자해서 순환시키는 인베스트먼트 뱅크(investment bank)로 자산 운용 회사들이 모여있는 곳이다.

전북은 서울의 종합금융도, 부산의 해양ㆍ파생도 아니다. 

호주 멜버른의 특화된 금융 형태는 전북과 맞닿아 있다.

연기금을 중심으로 자산을 모아서 증식하는, 투자 회사들이 모여있는 ‘자산운용형 금융중심지’가 전북의 특화 금융이다. 

이처럼 전북은 호주 멜버른과 같이 연기금 중심 자산운용의 국제화를 지향해 해외투자 확대로 이어지는 투자 다변화를 이끌어내겠다는 복안이다.

여기에는 790조원의 막대한 국민연금기금이 가장 큰 밑거름이라고 할 수 있다.

나아가 연기금 중심지, 국내ㆍ외 자산운용사 유치의 집적화를 위한 기금형 퇴직연금 제도화, 국부펀드의 확장이라는 든든한 지원군까지 기다리고 있다.

또한 국내ㆍ외 50개사, 핀테크 30개사, 전문인력 500명 유치라는 특화 방안은 다른 금융중심지와의 분명한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전북도와 국민연금공단은 지난해 7월 30일 기획재정부를 포함한 정책발표에서 전국의 혁신도시 10개 중 전북혁신도시를 자산운용형 금융도시로 육성하겠다는 정부 발표를 이끌어냈다. 

정부도 전북혁신도시에 여러 기관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 국민연금 중심의 자산운용형 금융도시를 육성하겠다는 모형을 명확히 한 것이다. 이는 전북이 제3금융중심지로 가려는 방향에 가장 큰 성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전북의 자산운용형 금융도시 육성 전략은 치밀하다.

향후 수많은 자산운용사 등의 동반이전, 투자 방문 증가, 전문인력 양성 등은 사람을 모이게 하는 또 하나의 금융비전과 모델을 완성하는 전략이다.

전북은 연기금ㆍ농생명 분야를 특화 한 금융중심지 기능을 보완하는 형태의 ‘금융 트라이앵글’ 구현에 힘을 쏟고 있다. 서울의 종합금융, 부산의 해양ㆍ파생, 전주의 연기금 중심 자산운용이 삼각 축을 이루도록 만드는 것이다.

자산운용사의 집적화를 통한 자산운용형 국제금융도시를 완성해 국내 금융중심지의 또 다른 축으로 자리매김하려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금융인프라 개선에도 가속페달 밟아야
 
전북도와 국민연금공단은 금융위원회 보완 사항 가운데 하나인 금융 인프라 개선에도 힘을 쏟고 있다.

전북이 금융도시로 가기 위해서는 금융기관의 한 형태인 자산운용 기관들이 모일 수 있는 물리적 건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물리적 건물은 그 곳에 종사할 수 있는 금융인력을 어떻게 양성하고 조달할 것인가의 문제와도 직결된다. 금융인들이 왔을 때 생활할 수 있는 생활여건, 정주여건, 호텔이나 컨벤션 같은 세미나 시설도 갖춰져야 한다. 

이에 따라 도는 금융타운 조성사업을 빠른 시간 내에 추진해 물리적 공간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전북도가 주도적인 추진을, 국민연금은 적극적인 협력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전북 금융타운 조성의 1단계는 업무시설인 금융센터 건립, 2단계는 호텔ㆍ컨벤션 등 국제회의ㆍ숙박시설 건립이다. 

문제는 금융도시 하드웨어의 핵심인 ‘전북국제금융센터(JIFC)’ 건립을 어떻게 완성하느냐는 것이다. 

금융센터는 전주시 만성동 1254번지 일원에 부지면적 1만2천㎡, 건축 연면적 3만6천407㎡ 지하 2층, 지상 11~15층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금융센터 규모는 2단계 사업 이후부터 민간사업자가 참여하기 때문에 규모화된 사업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다. 

전북도는 지난해 11월 전북금융센터 건립사업의 중앙투융자 심사 통과가 어렵게 되자 추진 주체를 기존 전북개발공사에서 전북신용보증재단으로 변경했다.

이후 금융센터는 전북신용보증재단 사옥건립을 전제로 규모화 논의가 확대됐다.

지난해 12월 금융센터 관련 전문가회의에서는 센터의 규모를 11~15층으로 할 것인지, 30층 이상으로 더 규모화할 것인가 등 다양한 의견이 오갔지만 뚜렷한 결론을 도출하지 못했다.

이와 관련 전북신용보증재단은 지난해 12월 타당성 용역을 발주해 놓은 상태로 설 명절 전후 결과 도출을 앞두고 있다. 이번 연구용역은 신용보증재단의 적립금 1천700억원을 활용해 연면적 36.407㎡(지하 2층, 지상 11층) 규모의 금융센터 건립 타당성 여부를 분석하는 내용이다.

이후 지난달 20일에는 ‘전북신용보증재단 사옥 건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 1차 연구용역 결과가 나왔다.

보완을 거쳐 최종 용역을 마무리하겠지만 당초 논란이 됐던 11층 이상의 규모로 센터를 지을 경우 재정적 부담이 따른다고 분석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금융센터 사업타당성 용역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지난해 12월 말 전북신용보증재단 이사회는 금융센터건립 안건을 유보시켜 논란을 키우기도 했다.

전북도 내부에서는 밀어붙이기 식으로 신보재단을 금융센터와 관련한 중심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을 지양하겠다는 발언을 내놔 갖가지 추측을 낳게 했다.

전북신용보증재단 사옥건립과 맞물린 전북금융센터 건립에 대해 명쾌한 해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민연금공단은 지난해 12월 제2사옥으로 기금관을 완공했다. 오는 3월께 기금본부가 신축 기금관으로 이전해 업무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북테크비즈센터도 오는 7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전북연구개발특구본부, 기업 입주 공간, 창업보육 공간, 다목적 강당 등 지원시설을 준비하고 있다.

2단계 국제회의ㆍ숙박시설은 혁신도시 1253번지 국민연금 2사옥 인근에 들어설 예정이며 부지면적은 2만1천256.8㎡다. 이곳엔 전문회의시설과 숙박시설이 들어선다. 관광진흥법 시행령 제2조에 따른 국제회의시설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전북도와 국민연금공단은 그 동안 SSBT, BNY 멜론, SK증권, 우리은행, 무궁화신탁, 현대자산운용 등 국내외 6개 자산운용사를 개소했으며 인센티브안도 마련했다. 

인력양성 부분에서는 25명의 기금운용 전문인력 양성, 연 180명의 지역대학 백오피스 인력 양성, 향후 연기금 전문대학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에는 전북도는 물론 전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었던 김성주 현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의 역할이 크게 작용했다는 평가다.  
 
 

▲신축년, 금융중심지 지정 원년으로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다. 이는 전북도민과의 속임 없는 약속이며 전북도 의지와도 맞닿아 있다.

지난 2015년 7월 국민연금공단 본부가 전북으로 내려왔다. 

국민연금공단 본부 전주 이전은 사즉생의 각오로 전북 유치를 간절히 소망하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경남 진주로 내주고 얻어진 산통의 결과물이었다.

이후 2017년 2월 우여곡절 끝에 기금운용본부 전주 이전까지 완료됐다. 

기금운용본부 이전의 걸림돌은 한 두 가지가 아니었다. 당시 새누리당 의원들과 중앙언론의 기금운용본부 전주 이전 흔들기는 집요했다. 

기금운용본부가 전북에 둥지를 튼 이후 일부 중앙언론에서는 ‘논두렁 본부’, ‘전주 리스크’ 등을 운운했다. 해외투자자들의 ‘기금운용본부 패싱’이 현실화됐다는 야유 섞인 보도도 이어졌다. 현재도 제3금융중심지 견제세력은 곳곳에서 숨어 있다.

하지만 기금운용본부는 이전 첫 해인 지난 2017년, 최근 5년간 7.28%라는 가장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는 성과를 올렸다. 

특히 금융중심지 지정은 현 정부 100대 국정과제와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도 반영된 사항이다. 지난 2018년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금융거점 육성을 국정운영계획에 반영해 실행력을 확보했다.

이듬해에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을 통해 시도별 역점과제로 금융도시 육성을 포함하는 내용의 비전도 제시했다.

국민연금공단도 전북의 금융중심지 지정에 힘을 보태고 있다.

김용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지난해 도내 출입기자단과 간담회에서 전북이 ‘자산운용 금융중심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 이사장은 금융도시의 모습을 명확히 하고 방향성을 잡아 추진 전략과 과제를 가다듬어 나갈 것을 제안했다. 

전북도와 국민연금공단은 제3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을 결정하는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지정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등 다양한 지원 방법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

지속적인 금융기관 유치, 금융인력 육성, 정주여건 등에 결실을 보고 있는 만큼 향후 노력을 배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치적으로 얽힌 실타래도 풀어야 할 과제다. 그 동안 야당 일부 의원들은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에 사사건건 발목을 잡아왔다. 하지만 국민의힘 지도부는 지난해 10월 전북을 방문한 자리에서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반대하지 않겠다고 표명했다.

호남 표밭을 다지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되지만 전북의 금융중심지 지정 노력에 더 이상의 누를 끼치지 않아야 전북도민의 표심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와 김성주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 중심의 ‘원팀 역할론’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들이 협력을 이뤄낸다면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에 더 큰 힘이 실릴 수 있기 때문이다.

신축년, 전북도와 정치권, 국민연금공단은 세계 3대 연기금인 국민연금을 활용해 국내ㆍ외 자본과 사람이 모이는 금융생태계 조성에 가속페달을 힘껏 밟아 나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자산운용 중심의 특화된 금융모델을 구체화한 만큼 향후 금융 인프라 확충을 신속히 마무리 지어 전북이 금융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