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에 경제손실 커
백신접종 기점 경제회복 기대
전북 국가예산 8조원 시대 활짝
탄소진흥원유치 산업추진 탄력
군산조선소 재가동 과제
신영대의원 다각적 대책마련
새만금 수질개선-해수유통
도-정치권 단일안 마련 필요
정세균총리 내년대선출마 주시
여권 이재명-이낙연 빅3 거론
경제인 출신-6선 국회의원
친노-친문 각별 지지세 탄탄
전북발전-당정청 입지 강화

내주 중반부터 시작되는 올해 설 명절은 예년과는 판이하게 다른 사회적 환경 속에서 맞이하게 됐다.

코로나19로 인해 고향 방문도 쉽지 않고 더욱이 모임 자체를 자제해야 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어서다.

이런 상황에서 올해 전북의 설 명절 화두는 어떤 게 있을까?우선 코로나19가 언제 끝을 볼 것인가가 이번 설 명절 연휴의 가장 중요한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가 종식돼야 경제가 살아나고 그간 막혀있던 대내외 교류도 재개될 수 있다.

또 전북의 주요 현안 그리고 내년 대선 등 선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이다.

누가 내년 대선의 최종 승리자가 되느냐에 따라 전북 미래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이기 때문이다.

이번 설 명절의 전북 3대 이슈를 살펴본다.
/편집자주

 

/코로나 경제 위기, 언제 회복하나/

코로나19가 벌써 1년을 넘어서고 있다.

4일 현재 국내의 확진자 수는 451명으로 전체 환자 수는 7만9,762명이다.

하루 확진자 수가 300~400명 대를 유지하고 있다.

코로나 조기 종식을 위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정세균 국무총리)의 지침을 국민이 철저하게 따르고 있지만 완전 종식까지는 적잖은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전북은 누적확진자 수가 1,055명으로 타 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청정지대로 불려왔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언제 확산될 지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상태다.

전북 역시 코로나로 상당한 피해를 입고 있다.

전북은 청정이지만 타 지역에서 확진된 이들이 도내에 들어오거나, n차 감염을 일으키면서 그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만만찮은 것.

더욱이 한옥마을로 대변되는 전북의 관광문화도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여기에다 요식업계의 영업시간 제한과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력히 지속되면서 소상공인을 포함한 도민 상당수의 경제적 고통이 가중되는 상태다.

그럼에도 불구 정부가 코로나 백신 접종과 관련, 순차적 접종 일정을 밝히면서 코로나 방역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감이 높아지는 것도 사실이다.

코로나가 조속히 종식될 것인지가 경제회생의 관건이다.

전북은 코로나 확산 속에서도 다행히 타 시도에 비해 발빠른 대응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도내 자치단체들의 역할이 컸다.

전북도는 강력한 행정을 통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이끌었다.

코로나의 확산 계기로 지목됐던 지난 해 8.15 광화문 집회 등과 관련해 전세버스 탑승자 명단을 제출하라는 행정명령을 통해 코로나 확산세 방지에 힘을 쏟았다.

송하진 지사는 “전북도와 14개 시군이 긴밀한 공조를 통해 코로나 방역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기초단체 중 전주시는 ‘착한 임대인 운동’, ‘재난지원금 지급’ 등으로 자치단체의 위기 관리 능력을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문재인 대통령도 주요 회의에서 김승수 전주시장 사례를 들어 공개적으로 격려하기도 했다.

코로나19는 방역당국과 도민들의 협조로 점차 종식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내에선 백신 접종을 기점으로 그간 침체됐던 지역 경기가 회복될 것이라는 관측이 늘고 있다.


 

/전북 현안들 어떻게 되고 있나/

도민들은 지난 해, 산적한 지역 현안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 전반의 움직임이 멈춰지고 특히 정치-경제 활동이 위축되면서 전북의 현안 추진 일정이 불투명했기 때문이다.

그래도 전북도와 정치권은 지난 해,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

21대 국회 출범과 함께 주요 과제였던 2021년도 국가예산 확보와 관련해 전북도 사상 처음으로 8조원 확보에 성공했다.

국가예산 8조원 시대를 연 것이다.

7조원대 중반을 당초 목표로 삼았지만 기대치를 뛰어넘는 성과를 올렸다.

탄소산업진흥원 지정도 큰 성과다.

전북은 송하진 지사가 전주시장으로 재임할 당시, 탄소산업의 메카를 꿈꾸며 탄소산업에 대한 지원에 힘을 쏟은 바 있다.

다행스럽게 전주에 진흥원을 유치함에 따라 탄소산업은 앞으로 크게 탄력을 받게 됐다.

전북의 미래이자 희망인 새만금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새만금을 재생에너지 중심지로 만들고, 탄소-수소산업, 그린뉴딜의 핵심 지역으로 만들어가겠다는 목표가 서서히 실현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미정의 현안도 많다.

전북의 최대 현안으로 꼽히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대한 대책은 여전히 잡히지 않은 상태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고위 인사들은 수차례 군산을 찾아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특별한 대안은 마련되지 않았다.

현대중공업이 민간기업이라는 점에서 정치권의 ‘컨트롤’이 쉽지 않다는 한계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군산 지역구인 신영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다각적 대책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져 조만간 대안이 제시될 지 주목된다.

새만금 성공을 위한 핵심 요인 중 하나인 수질개선과 해수유통도 주요 이슈다.

이를 놓고 전북도와 정치권이 조속히 단일안을 만들어야 한다.

이 사안을 놓고 전북도 그리고 정치권내 이견이 제기되면 새만금 추진 일정에 차질이 빚어지게 된다.

새만금 MP 재정비를 위해서도 도와 정치권이 머리를 맞대야 한다.


 

/전북출신 대권 도전 성사되나/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도내 정가의 최대 관심사로 꼽히는 건 역시 정세균(SK) 국무총리의 행보다.

정 총리가 대선에 출마할 것인지, 출마한다면 경쟁력이 있을 것인지에 대해 정치권은 물론 도민들이 주시하고 있다.

전북으로 보면 과거 고건 전 총리, 정동영(DY) 전 의원 등의 대선 후보군이 있었다.

그러나 뜻을 이루지는 못했다.

DY는 전북 출신의 유일한 여당 후보로 출마했다.

본선에서 패하면서 전북의 첫 대권 도전은 실패했다.

이번에는 SK가 주목된다.

SK는 현직 총리여서 대선 출마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어렵다.

하지만 지지자들은 정 총리의 출마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전북으로서도 당연히 관심이 모아질 수밖에 없다.

특히 전북 입장에서 보면 ‘포스트 정세균’이 고민이다.

과거 정동영, 그리고 이번에 정 총리 이후에 또다시 대권 도전에 근접한 전북 출신 인사가 나올 것이냐 하는 점 때문이다.

아마도 전북 출신의 유력한 대선 경쟁군을 갖기에는 상당한 기간이 필요할 것이다.

실제로 도내 정치권의 주류는 대부분 초재선 국회의원들로 구성돼 있다.

이들 중에서 DY, SK에 버금가는 대선 후보를 만들어내는 데는 시일이 필요하다.

대선 후보가 되기 위해선 본인 스스로의 역량과 함께 시운(時運)도 타야 한다.

이런 환경을 감안하면 내년 대선은 SK는 물론 전북으로서도 매우 중요하고 ‘절박한’ 시점이기도 하다.

지역 출신의 대통령이 나오면 그 곳의 발전 속도는 매우 빨라진다.

뿐만 아니라 당정청 등 여권의 인맥 지도에서도 전북 출신이 약진할 수 있다.

4일 현재 여권의 대선 후보 경쟁군으로는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민주당 대표, 정세균 국무총리 등의 빅3와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이 자천타천 거론되고 있다.

이 중에서 SK는 경제인 출신의 정치인이라는 강점이 있다.

또 6선 국회의원을 지낸 국회의장 출신, 호남 출신이지만 서울 종로에서 정치승부수를 던졌다는 승부사적 기질도 있다.

친노-친문과도 각별하고 여권내 탄탄한 지지세를 갖춘 것으로도 평가된다.

정 총리는 현재 코로나 총리로 불리고 있지만 코로나가 어느 정도 잡혀가면, 경제 총리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SK의 진면목이 아직 나타나고 있지 않지만 코로나 진정세와 함께 정 총리의 대선 행보도 본격화할 가능성이 크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