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대체-업무지원 기간제채용

전북도교육청이 올해 도내 직업계고 학생들의 진로 지원 및 취업 역량을 강화를 위해 공립 특성화고·마이스터고 5개교에서 취업전담교사제를 시범 운영키로 했다.

5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취업지원관 미배치에 따른 취업 담당 교사들의 과중한 업무 부담을 줄여주고, 학습중심 현장실습을 통해 우수 취업처를 발굴키 위해 이 제도를 시범 운영키로 했다.

취업전담교사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교의 현장실습 및 취업 관련 업무를 총괄해 학생들의 취업 상담, 선도기업 발굴, 산학협력 구축, 현장실습 운영 등 안정적 취업 기반 마련에 중추적 역할을 한다.

게다가 특성화고 재학생의 취업 역량 강화와 현장실습 참여 학생의 노동인권을 보호하는 일에도 앞장선다.

취업전담교사제 운영 학교로 선정되면 학교장은 정교사 중에서 취업전담교사를 임명하고, 수업대체 및 업무 지원을 위해 정원외 기간제 교사를 채용하면 된다.

또한 취업전담교사의 취업지원 업무 내실화를 위해 주당 수업시수는 최소 시간을 부여하고, 담임 및 부장교사는 겸임할 수 없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전북교육청은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학습중심 현장실습 내실화를 통해 취업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취업전담교사 배치로 도내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역량이 강화되고, 안전하고 우수한 취업처가 늘어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