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적이고 전문성 있는 기관인 ‘국가인권위원회 전북인권사무소’ 설치를 위한 움직임이 시작됐다.

전라북도 인권위원회는 8일 “도민 인권상담과 권리구제의 신속한 해결 등 도민 불편 해소를 위한 전북인권사무소 설치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역 출신 정치인, 관련 중앙부처, 시민단체 및 도민 등이 전북인권사무소 유치에 힘을 보탤 것으로 전망된다.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역별 상담 신청 현황을 보면, 지난 2001년부터 2019년까지 도내 상담 신청인이 4천여명에 달한다.

이는 다른 시·도에 비해 두 배에서 많게는 세 배나 많은 수치로 도내에선 인권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전북도는 인구 대비 많은 노인과 등록 장애인 등 사회·환경적 요인에 따른 인권상담 수요의 지속적 증가가 예상된다.

하지만 국가인권위 지역 인권사무소는 전라도 지역에서 광주 1곳에 불과하다.

영남권의 경우 부산, 대구 등 2곳이 있다.

도내가 아닌 원거리에 인권사무소가 있어 일부 도민들은 원거리 상담에 따른 불편을 이유로 상담 진정을 포기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영선 전라북도 인권위원장은 “도민들의 인권 침해상담 및 권리구제의 불편 해소를 위해 국가인권위원회에 전북인권사무소 설치 건의를 추진중”이라며 “지역출신 정치인과 관련 기관 및 중앙부처, 시민 단체 등 도민과 함께 전북인권사무소 유치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