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예산 편성 논의 뜻모아
문대통령 정부 최종적 책임
추경규모 등 설연휴 후 논의
보편-선별 동시지급 검토

문재인 대통령은 8일 4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 "정부는 재정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과감하게, 실기하지 않고, 충분한 위기 극복 방안을 강구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밝힌가운데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논의를 서둘러 시작하기로 뜻을 모았다.

당정청은 9일 민주당 홍익표 정책위의장,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비공개회의에서 이같이 논의했다는 것. 

최근 민주당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의 갈등설 속에서 이처럼 당정청 회의를 가진것은 장기화될 경우 민생이 더욱 어렵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기 때문이다

또한 문대통령이 " 최종적인 책임은 정부에게 있다" 며 " 정부가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지혜를 모아주시고, 또 마음을 모아달라" 고 당정에 당부한 것이 결정적이었다. 

이날회의에서 홍 의장은 " 경제 상황이 심각하고, 코로나도 쉽게 잡히지 않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며 " 민생 차원에서 시급하게 4차 재난지원금을 위한 금년도 1차 추경을 준비하자고 했다" 고 전했다.

광고홍 의장은 " 당정청이 각자 입장을 정리, 설 연휴가 지나면 논의를 시작하자고 했다" 고 말했다.

당정청은 재난지원금 지급 필요성에 공감대를 이뤘지만, 구체적인 추경 규모 등까지 협의가 이뤄지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전날 " 다 테이블에 올려놓고 논의할 필요가 있다" 면서 4차 재난지원금의 보편·선별 동시지급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 욕심 같아선 3월을 넘기지 않고 도와드리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고 시기도 거론했다.

반면 홍남기 부총리는 지난 1일 비공개 당정청 협의회에서 전국민과 맞춤형 지원 병행이 불가하다고 맞서며 당과 정면충돌했고, 김상조 실장도 '전국민 지급 문제를 당장은 언급하지 말자'며 사실상 홍 부총리 편에 선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경제위기 극복 방안과 관련해 " 재정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 " 최종적 책임은 정부에게 있다"  등 표현을 한 것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홍 부총리를 감싼 것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되기도 했다.

홍 의장은 " 기재부는 기재부 입장을 얘기하는 것이 맞다. 갈등이 아니라, 당정간 이견은 늘 있다" 면서 " 실무적 협의를 시작하겠다" 고 말했다.

이와 관련, 당 핵심 관계자는 " 보편·선별 지원을 추경에 함께 편성해 가능하면 동시에 지원하자는 것이 당의 기본 입장" 이라며 " 여러 상황을 고려해 논의하겠다" 고 말했다.

/서울=김일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