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피해 가정 학생
등록금 전액 특별장학금
야간 수업료 3-40% 장학금
재학생 기숙사 무료이용
말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
도서지역 일자리센터 운영
취업-사후관리 등 체계적

전북지역 사회와 함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힘쓰고 있는 전주기전대학교(총장 조희천).

전주기전대학은 다채로운 사업 추진과 용역 등을 통해 장학금 재원을 마련해(2021년도 약44억 사업 수주) 우수인재 및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국가장학금을 포함해 모든 학생이 학비 걱정 없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전주기전대학이 학생들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장학금 사업은 무엇이며, 정부 재정지원 사업을 통해 재학생과 지역사회 주민들을 위해 어떤 사업들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는지 알아봤다.
/편집자주




▲경제적 취약 계층을 위한 코로나19 특별장학금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중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제상황을 고려해 2021학년도 1학기 등록금 전액 특별장학금을 지원한다.

대상자는 정시 지원자 중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코로나19로 인한 실직 또는 폐업한 가정의 지원자로 선정해 지급할 예정이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회복지 장학금-정시 신입학 지원자 특별장학금

학과별 기초생활 수급자를 대상으로 학과장 추천 및 최종 심의를 거쳐 매 학기별로 선발해 등록금 전액 장학금을 지원한다.

또 정시 및 자율모집 대상자 전원에 대해서 국가장학금을 신청한 학생은 등록금 범위 내에서 특별장학금 100만원을 지급 예정이다.



▲만학도 장학금 지급-정부지원 사업 장학금

만학도들의 꿈과 교육에 대한 갈증 해소 및 학비 부담 완화를 돕기 위한 만학도 장학금(첫 학기 10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전북도 커플링 사업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에게 지원하는 1인당 평균 100만원 장학금 및 4차산업혁명 대비 자격증 취득 지원을 지속한다.

여기다 창의학교(2023 새만금 세계 잼버리 홍보 프로젝트 및 경진대회) 프로그램 참여 학생을 대상으로 출석 장학금 및 다양한 혜택을 지원한다.


 

▲야간계열 학과 수업료의 30~40% 장학금 지급

야간수업을 진행하는 사회복지상담과, 허브조경과, 융합학과, 사회적경제인재양성과 수업료의 30~40%를 장학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재학생 대상 기숙사 무료 이용 혜택!

코로나19로 통학에 불편함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숙사 입사 학생들에게 기숙사비 전액을 지원하여 무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주기전대학은 교내 기숙사 2개 동은 물론 객리단길 인근 전주천변에 8층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약 20억) 추진

4차 산업혁명 대비 창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부 사업으로 대학 내 스마트 전공‧실습 환경개선, 교수와 학생간의 유대감 형성 프로그램,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지원, 직무별 전문가 특강, 독서치료 및 심리상담 프로그램 등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실무역량 개발 기회를 제공 하고 있다.



▲말산업 특화사업(약 6.3억)-지역사회 특화 창업사업 진행 4차산업혁명과 연계한 말전문가 양성 및 말산업에 특화된 다양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학교기업 지원사업(2.7억), 말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3.6억)을 진행하고 있다.

또 고용노동부 및 지자체와 협력하여 창업‧창직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주다운 문화관광형 창업선도사업(1.2억), 부안군 식품 및 관광산업분야 창업지원사업(1억), 무주군 창업지원사업(0.65억) 등 지역 맞춤형 창업 사업도 진행한다.


 

▲지역민 취업지원을 위한 일자리센터 운영 도서지역의 전문적 일자리 컨설팅 및 매칭으로 취업률 향상을 돕기 위한 장수군 로컬JOB센터(4억), 무주군 로컬JOB센터(약4억), 서천군 남부지역 일자리 거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재학생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특화 교육사업 지원 전북도 커플링사업(1.6억), 지역사회 창의학교(0.15억), 고용노동부 대학일자리센터(2억)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연계해 재학생들의 취업지원은 물론 취업 후 사후관리까지 체계적 지원하고 있다.

전주기전대학은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모바일 경력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게다가 타 대학과는 차별화 될 수 있는 다양한 정부재정지원 사업을 통해 적극적으로 교육 재원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학생 누구에게나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장학금 지급, 교육환경 개선, 전공 맞춤형 현장실습처 발굴, 지역사회 인재양성 교육프로그램 개선, 4차 산업혁명에 맞춘 전문인력 양성 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