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전대진단 연기 후속조치
공공시설 등 5개분야 합동점검

전북도가 다중이용시설이나 점검이 필요한 곳을 중심으로 안전점검에 나선다.

22일 도에 따르면 도민들의 인명과 재산 피해 예방을 위해 5개 분야 9천990곳의 시설을 점검한다.

이번 점검은 해마다 2~4월에 실시됐던 국가안전대진단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연기되자, 후속 조치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송하진 도지사도 최근 간부회의를 통해 정부의 국가안전대진단 연기정책과 무관하게, 방역과 안전을 위한 도 자체적인 점검을 주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도는 해빙기 취약시설, 개학기 학교주변 위해요인, 봄 행락철 대비, 소규모 공공시설, 시설물안전법 대상시설 등 5개 분야 시설에 대해 도와 시군, 유관기관 민간전문가가 합동으로 점검한다.

봄 행락철 대비 출렁다리 등 안전점검은 4월 1일부터 9일까지 12개소(출렁다리 8, 케이블카 3, 집라인 1)에 대해서 주탑의 보강거더, 케이블 정착부 등의 구조적 이상 여부, 안전요원 배치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해빙기 취약시설 안전점검은 지난 9일부터 3월 31일까지 53일 동안 총 80여명이 3천216개소를 점검할 예정이다.

개별법령에 따라 붕괴, 전도, 낙석 등 우려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와 대규모 또는 고위험시설에 대한 집중점검도 실시한다.

공공시설은 관리기관 주관으로 합동점검에 나서고 민간시설은 시설물 관리자와 협의후 점검한다.

개학기 학교주변 위해요인 안전점검은 오는 22일부터 3월 19일까지며, 공공시설 안전점검도 22일부터 3월 31일까지 38일 동안 진행된다.

이와 함께, 도는 안전점검의 내실화를 위해 26일에 도‧시군 공무원 30명을 대상으로 2021년 국가안전대진단 관련 ‘안전점검실무 맞춤형 교육’도 실시한다.

김양원 전북도 도민안전실장은 “코로나19로 국가안전대진단이 연기됐지만 전북도는 사고 우려가 높은 곳에 대한 철저한 사전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며 “도민의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