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이 정부로부터 소부장(소재·부품·장비)특화단지로 공식 지정되면서 탄소산업메카로의 육성이 기대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이로써 15년 전 전북에서 시작한 탄소 산업이 정부 지원 속에 국가와 함께 키우는 전략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3일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식’을 열고 전북 전주(탄소소재), 경남 창원(정밀기계), 경기 용인(반도체)·충북 청주(이차전지), 충남 천안(디스플레이) 등 5개 단지를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했다.

소부장 특화단지는 반도체 등 핵심 산업의 가치사슬이 소재부터 완성품까지 집적된 단지를 말한다.

정부는 이들 단지를 ‘첨단산업 세계공장’으로 육성하기 위해 맞춤형 지원을 할 방침이다.

우선 연구개발(R&D)에서 사업화까지 수요·공급 기업 간 파트너십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수요·공급기업 간 공동 R&D를 우선 추진하고, 테스트베드센터 240곳을 통해 실증과 양산평가를 할 수 있도록 사업화를 지원키로 했다.

코트라의 글로벌 파트너링(GP)센터를 통해 글로벌 기업과 연결해주는 등 특화단지 기업이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할 방침이다.

32개 공공기관으로 구성된 융합혁신지원단, 12개 대학소부장 자문단에서 전문인력을 파견해 현장 기술도 지원한다.

아울러 기업 유치를 촉진하기 위해 단지별 맞춤형 투자유치 전략을 수립하고, 인센티브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도는 체계적 특화단지 육성을 위해 올 상반기 내에 전주시, 유관기관, 기업 등을 중심으로 한 ‘탄소 특화단지 육성 추진단’을 구성하고, 신속 대응에 나설 방침이라고 한다.

오는 2024년까지 추진되는 개별사업 공모와 국가예산 반영을 위해 정치권, 중앙부처 향우 등과 공조체계를 유지하고, 예산도 확보하기로 했다.

탄소 특화단지 대상지는 전주 친환경첨단복합산단과 현재 조성 중인 탄소국가산단이다.

도는 탄소 관련 기업 유치 등을 통해 특화단지를 탄소산업 혁신생태계의 중심으로 가치체계를 형성하는 탄소산업의 메카로 조성할 예정이다.

특화단지의 탄소소재는 익산 산단에 위치한 건설‧기계‧뿌리기업, 군산‧완주 산단에 있는 자동차기업, 새만금산단의 에너지 관련 기업에 활용됨으로써 도내 주된 산업단지들과 동반성장이 기대된다.

이번 탄소 소부장 특화단지를 통해 지역간, 산업간 연계 발전을 통해 향후 탄소산업을 전북은 물론 대한민국 대표산업으로 키워나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