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행안부 주관사업 최종 선정
나운동등 23개동 IoT센서 설치

전북도는 행정안전부 주관 ‘디지털 기반 노후․위험시설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사업’에 군산시를 지원, 최종 선정됐다.

군산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국비 8억 원이 확보됐으며, 노후 위험시설에 대한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재건축이 어려운 노후시설이 있는 나운동 등 23개 동‧면 133개소(노후건축물 131개소, 교량 2개소)에 진동, 균열, 경사도 등의 사고위험 정도를 사전에 측정할 수 있는 IoT(사물인터넷) 센서를 설치해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기존의 홍수재해 모니터링 시스템과 현재 설치 진행 중인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재난대응 조기경보시스템과 연계한 통합 안전관리시스템이 구축되어 안전한 군산시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군산지역 신영대 국회의원과 행정안전위원회 간사인 익산지역 한병도 국회의원이 공조해 공모 신청 단계부터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공모사업 선정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양원 전북도 도민안전실장은 “노후 시설물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관리를 통해 안전한 전라북도를 만드는 발판이 마련됐다”면서 “앞으로도 도는 안전 관련 사업공모에 적극 대응해 지역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