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이달부터 1천명에 지급
청년자립-안정적 정착도와

전북도가 청년수당 지급을 이달부터 시작한다.

10일 도에 따르면 취업 청년의 자립과 지역 정착을 위해 ‘전북형 청년수당’ 지원 대상자 1천명을 선정, 이달부터 지급에 나선다.

‘전북형 청년수당’은 농업, 중소기업(제조업) 등 지역주력 산업에 종사하면서 도내 정착 의지를 가지고 있는 청년에게 매월 30만원씩 1년간 정착지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지역 산업을 육성하고 일하는 청년의 자립과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한 것이다.

지난 2019년 시범사업으로 첫발을 뗀 전북형 청년수당은 올해 더 많은 청년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기존 500명에서 1천으로 규모가 확대됐다.

대상분야도 농업, 중소 제조업, 문화예술인에 한정했던 것을, 임업·어업, 정보통신업, 연구소기업까지 늘렸고, 소득기준도 가구기준 중위소득 120%이하에서 150%이하로 완화했다.

도는 이 날 정량.

정성평가 등 자격 요건 등을 따져 이날 지급자를 최종 확정했다.

선정자 확인은 ‘전북형 청년수당’사이트(ttd.jb.go.kr) 에서 확인 가능하다.

선발된 1천명 중 59.8%가 중소기업(제조업) 재직자로 가장 많았고, 3년 미만의 취업 청년도 50.5%나 됐다.

소득별로는 중위소득 65%이하의 청년이 43%를 차지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청년에게 소득보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호의무협약 작성을 마친 청년은 지원금과 연계된 신용카드를 통해 포인트를 매월 15일을 기준을 지급받게 된다.

지원금은 사행성(도박, 복권 등)이 있거나 공공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항목(귀금속, 주류 등)을 제외하고 도내에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김용만 전북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도내 지역 주력산업에 종사하는 취업초기 청년들의 경제적 지원과 안정적인 지역정착을 유도하고자 했다”면서 “앞으로 청년 맞춤형 정책사업 발굴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