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소상공인 현장간담회
"영업 연장 5인모임 풀어달라"
정부-지자체 각종 지원정책
자격요건 완화 요청 등 제기

전북도는 11일 전북대 대학로 상점가에서 첫 번째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전북대 대학로상점가 상인회장과 상점가 업종별 대표, 관련분야 전문가를 비롯해 전북도 김용만 일자리본부장, 일자리 정책관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도내 소상공인들이 대학가 중심의 주차난 해결과 과도한 영업제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각종 지원정책의 요건들을 완화해야 줄 것을 요구했다.

이는 전북도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한 현장간담회에서 나온 제안이다.

전북도는 11일 전북대 대학로 상점가에서 첫 번째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전북대 대학로상점가 상인회장과 상점가 업종별 대표, 관련분야 전문가를 비롯해 전북도 김용만 일자리본부장, 일자리 정책관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상인들은 이 날 대학로 상점가에 골칫거리인 만성적인 주차난 해소 방안을 요구했다.

이에 도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 주차환경개선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공모신청시 적극 지원겠다고 답변했다.

이외에도 유흥업소 영업시간 연장, 5인 미만 사모임 금지 조치 완화, 상점가 SNS 활용 홍보지원 등 다양한 건의사항이 나왔다.

이국 전북대 대학로 상점가 상인회장은 “다양한 지원사업들에 대해 자격요건이 다르고 까다로워 신청을 해도 혜택을 받기가 힘들다”며 “전반적인 지원 정책에 대한 지원자격을 완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전북도는 현장에서 제기된 애로사항에 대해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장기적으로 검토가 필요한 사항은 중앙부처와 관련기관과 협력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김용만 일자리경제본부장은 김용만 일자리경제본부장은 “민생 현장에 직접 부딪쳐보니,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느낄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수시로 현장을 방문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변화와 과감한 행정으로 도민들이 필요로 하는 정책을 펼치도록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전북대 대학로 상점가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시장상인회, 소상공인 관련 단체 등 분야별 또는 업종별로 사안을 정해 순차적으로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