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전북 공직사회로까지 땅 투기 전수조사가 확대될 전망이다.

시는 최근 LH 직원들의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내부 정보를 이용한 공무원 부동산 투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10일부터 자체 조사에 착수했다고 한다.

조사 대상은 전주역세권과 가련산 등 LH의 개발계획에 따라 국토부가 2018년 12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로 지정된 7곳이라고 한다.

만성지구와 에코시티, 효천·천마·여의지구 등이라고 한다.

이들 지역을 대상으로 시 개발 관련 부서 직원과 가족들이 내부 정보를 이용해 부동산 투기를 했는지 여부를 조사하겠다는 것이다.

조사 결과 투기 행위가 확인될 경우, 내부 징계는 물론 경찰 수사 의뢰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전주시가 이런 결정을 내린 데는 우월한 위치를 이용해 취득한 내부 정보로 부동산 이권에 개입하는 행동은 공직사회에서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 여기는 데 있다.

이참에 공직사회의 부동산 투기를 근절시키는 계기로 삼겠다는 것이다.

시의 이런 행보는 공 기관 종사자들을 다시 한 번 싸잡고,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한 ‘읍참마속’(泣斬馬謖)의 결단이라 생각된다.

다만 우려되는 점도 있다.

혹, 이슈에 휘말려 토끼몰이 식으로 조사가 진행되는 것은 아닌지 하는 대목이다.

LH 투기가 사회 이슈, 더 나가 여야 간 정쟁으로까지 치닫고 특검도입도 거론되는 상황이다.

급기야는 대통령 사저 부지 문제를 LH이슈와 묶어 쟁점화 하려는 시도도 포착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 투기 의혹을 받던 2명의 LH직원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중 한 사람은 전북 LH를 총괄했던 본부장 출신 인사로, 전북과 연이 깊었다는 점에서 한편으론 애석해 하는 이들도 많다.

투기 의혹에 대한 내사와 주변의 시선, 가장 중요하게는 수사 압박을 이기지 못해서라는 견해가 중론이다.

앞으로 이 일로 목숨을 끊는 이들이 없으란 법이 없다.

물론 죄에 대한 책임은 엄중히 묻되 사건의 이슈화, 쟁점화로 사람이 죽어나가는 환경이 조성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슈에 휘말리거나 또 조사과정 중 사생활이 보호받지 못하고, 개인의 일신이 외부에 알려지는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할 것이다.

행정, 더 나아가 검·경 모두는 이 점을 인지하고 토지 전수조사 혹은 수사과정의 모든 면에서 다른 때보다 더욱 조심스러워져야 할 것이란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