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숙원사업인 공공의대는 현재 어떻게 처리되고 있을까?

이와 관련, 본보는 ‘한전공대 일사천리, 공공의대 천리만리’ 라는 제목을 달며 전남의 현안과 비교해 지지부진한 전북의 공공의대를 정치면 톱기사 올렸다.

전남지역의 숙원 중 하나인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한전공대) 특별법’이 지난 1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법안소위를 통과하며 내년 3월 개교가 순조를 보이고 있다.

반면 전북의 숙원 중 하나인 공공의대법은 여전히 추진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이를 두고 본보는 ‘일사천리’로 추진되는 전남 현안에 비해 공공의대법은 ‘지지부진’하다고 밝히고 있다.

이번 전남 나주의 한전공대 특별법안은 여러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대통령의 선거 공약과 실세 정치인 이낙연 전 총리의 적극적 지원, 그리고 전남의 야당 설득 등 3박자가 조화가 법안 통과를 일궈냈다는 점.

더욱이 학령인구 감소로 상당수 지방대학의 신입생 모집인원이 미달되는 등 교육계는 물론 사회 전반에 엄청난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한전공대는 일사천리, 속전속결로 국회 내 예정된 일정을 하나씩 소화하며 내년 3월 개교를 사실상 확보한 것이다.

특히 국회에서 야당의 강한 반대가 지속되자 전남도와 여당은 부영그룹에 대한 ‘추가이익 환수 방안’을 제시하고 야당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간 야당은 한전공대 부지를 제공하는 부영그룹이 대규모 아파트 건설로 특혜를 입는 것 아니냐고 문제삼아왔던 터였다.

한전공대 법은 앞으로 산자위 전체회의, 법사위, 본회의를 거친 뒤 오는 5월부터 신입생 모집준비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는 반대로 전북의 핵심 현안인 공공의대 법안은 하세월이다.

현재 공공의대법의 진로는 야당은 물론 의료계 설득이라는 난제를 풀어가야 하는 등 쌓인 과제가 산적한 상황이다.

당초 도는 오는 4월쯤 토지수용 절차를 마치고 올 연말 착공의 기대감을 가졌었다.

그러나 공공의대 설립 등 보건의료 부문의 핵심 의제는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의정협의체에서 논의 중이고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올 연말 정기국회에서나 공공의대법이 처리되지 않을까 하는 전망도 나오지만 이 역시 장담키 어렵다.

일사천리로 추진되는 전남의 현안과 달리, 과제를 산적해 지지부진한 전북의 현안이 비교되는 이유를 굳이 전북 정치력의 부재로 해석하고 싶지는 않다.

다만 엉킨 실타래가 하나씩 풀려나가는 모습도 보여지지 않는다는 게 큰 문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