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명 격리 확진판정 잇따라
관리실태 점검-'자가격리앱'
모니터링 등 사각지대 해소
이탈시 즉시 고발 관리 철저

코로나19 확진자가 늘면서, 전북지역 내 2천여명의 자가격리자에 대한 관리감독이 보다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자가격리 중 확진판정을 받는 사례도 빈번하게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22일 전북도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방지와 무단이탈 예방을 위해 무단이탈자에게 무관용 원칙을 적용키로 했다.

자칫 느슨해질 수 있는 자가격리자들의 관리와 정비, 개선 등을 위해 이달 말까지 자가격리자 관리 실태부터 전반적으로 점검키로 했다.

‘자가격리 앱’ 등을 통한 격리자 모니터링 및 무단이탈자 대응 등 자가격리자 관리·운영상 미비점을 발굴하고, 보완과 개선을 통해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두기로 했다.

또한 자가격리자 관리 강화와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건의 및 애로사항 청취도 병행한다.

도는 자가격리자들이 생활수칙을 적극 준수할 수 있도록 안내와 홍보도 강화해 추진하며, 무단이탈자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입각해 엄중 대응할 방침이다.

무단이탈자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이어 직장 내 유급휴가비, 생활지원금 등 각종 지원 혜택 제외, 손해배상 등 구상권 청구가 진행될 수 있다.

도는 무단이탈 자가격리자에 대해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중히 조처하고 정당한 사유 없이 이탈하면 즉시 고발할 방침이다.

또 자가격리자 무단이탈은 코로나19 확산 우려와 함께 사회적 비용 손실을 발생시키는 만큼 이탈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점검과 관리를 할 계획이다.

임재옥 전북도 사회재난과장은 “자가격리 생활이 답답하고 불편하더라도 나와 가족을 위해 방역수칙 준수에 협조해 달라”며 “작게는 나와 내 가족의 안전을, 넓게는 도민들을 위해 모든 사적 모임을 취소하고 불가피할 경우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전북도 방역당국에 따르면 21일 저녁 6시 기준으로 도내 자가격리자는 일반접촉 1천676명, 해외입국 394명 등 총 2천70여 명에 달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